미라클 모닝을 하는 일잘러들의 참고서
2023.4.28 | 593호 | 구독하기 | 지난호

인공지능 시대. 우리의 직업은 어떻게되는 걸까요? 오늘은 AI 가 제일 파괴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영역에 있는 두 분의 크리에이터 인터뷰를 통해서 저희의 직업과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려고 해요. 


첫번째는 바로 개발자! 코딩까지 해주는 챗GPT, 개발자를 도와주는 깃헙 코파일럿의 등장으로 개발자가 대체될 것이라는 두려움이 커요.


두번째는 바로 그림작가! 일러스트레이터부터 웹툰작가까지 AI화가의 등장으로 위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이 두 분야에 속한 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있고 어떤 길을 찾아나가고 있을까요? 

오늘의 에디션
  1. 유튜버 조코딩 인터뷰
  2. AI가 이걸 또 해냅니다(1)
  3. 크리에이터 엘프화가 인터뷰
  4. AI가 이걸 또 해냅니다(2)
  5. 한줄브리핑

"AI 는 개발자와 스타트업에게는 기회다"

혹시 유튜브에서 개발자 웹드라마 '좋코딩'이라는 걸 보신 분이 계실까요? '좋코딩'은 인기 웹드라마 '좋좋소'의 개발자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누적 조회수(쇼츠제외)가 150만을 넘을 정도로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웹드라마를 제작한 건 다름아닌 구독자 52만명의 유튜버 '조코딩(본명 : 조동근)'님이세요. 개발자 대상의 교육용 콘텐츠를 만들면서 본인이 스타트업의 창업자이자 개발자로 일하시는 조코딩 님을 인터뷰해봤습니다.


😺 : 안녕하세요? 조코딩님 미라클레터입니다.

😀 : 안녕하세요? 미라클레터 잘 읽고 있습니다. 종종 저희 영상을 링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개발자들이 궁금한 것이 무언인지 찾다보니 조코딩님 영상이 좋더라구요. 요즘 특히 AI 관련한 영상을 많이 올리시는데요.

😎 : 그렇습니다. 제가 개발자 교육용 영상도 올리지만 직접 회사를 운영 중이에요. 지금이 스마트폰이 등장했을 때 같은 AI의 거대한 물결이 오고 있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 : 지금껏 개발자로 어떤 커리어를 밟아오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 :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지는 않았어요. 고려대 환경생태공학과를 나왔는데 개발을 하고 싶어서 '멋쟁이사자'에서 개발을 배웠습니다. 그러다 대기업 SI 회사에서 2년 정도 근무했고, 멋쟁이사자에서 1년 정도 일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회사 다니면서 병행한 유튜브 채널이 너무 잘되어서 나오게 됐죠. 

😼 : 그래서 좋코딩의 내용이 리얼하군요(조코딩님은 각본을 쓰셨습니다).

🙄 : 맞아요. 근데 드라마니까 과장된 부분도 있죠. 국비지원으로 부트캠프하는 것 저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요. SI 업체도 드라마에서는 부정적으로 묘사된 것이 있지만 분야에 따라서 잘 맞는 사람도 있고 연봉도 높게 받으시기도 합니다.

😹 : 그런가요? 하하.. AI 가 왜 거대한 물결인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 일단 오픈AI 같은 파운데이션모델을 만든 기업의 API 를 가져와서 제품을 빠르게 만들 수 있어요. 저희가 조카소(jocasso)라는 자막따주는 어플을 만들었는데 오픈AI에서 공개한 위스퍼 모델을 사용했어요. 그리고 파인튜닝으로 한국어 인식이 더 잘될 수 있게 개선고자 연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필요한 인력도 줄어들고 기회가 생기는 거죠. 

😾 : 이건 스타트업 대표님 입장에서 말씀이시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위협이 되는 것 아닌가요?

😐 : 아직은 AI 가 개발자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오히려 생산성을 높여줘서 더 적은 인력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런 흐름이 가속화 될 수록 확실히 단순히 개발만 하는 일자리는 점점 없어지고 더 큰 그림을 보고 프로젝트 전반을 담당할 수 있는 개발자들이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가상의 중소 SI 업체 '조조소프트'를 배경으로 하는 웹드라마 '좋코딩' <조코딩>
보통의 개발자들은 API 만 가져와 쓰면 된다 

😺 : 그럼 개발자 커리어 측면에서 어떻게 해야한다고 보시나요?

🤠 : 개발자 역량이라고 하면 원래는 '1'자형이라고,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등 특정 분야만 잘하면 되었어요. 그러다가 'ㅜ'자형이라고 다양한 분야 어느 정도 알면서 한 분야를 깊숙이 아는 인재가 필요해졌고, 더 나아가서 'ㅠ'자형으로 깊숙이 아는 분야 2개 이상 가진 사람이 필요해졌는데요. AI 시대가 발전할 수록 깊숙한 지식을 필요로하는 곳은 더 적어질 것이고, 더 넓게 많은 분야의 지식을 가진 사람이 필요해질 것 같아요. AI의 도움을 받으면 전문가처럼 일 할 수 있으니 다양한 분야의 개발을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이 높은 몸값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 : 개발자들이 다 AI 를 배워야하나요?

🤨 : 깊게 AI 를 연구하고 모델을 개발하는 사람은 박사급의 천문학적인 연봉을 받는 분들이에요. 그런 분들은 오픈AI, 네이버 같은 회사에서 채용하겠죠. 보통의 개발자들은 공개된 모델을 사용하거나 API를 가져다가 쓰는 것이 대부분일 거예요. 파인튜닝하는 법 정도는 알면 좋겠지만 이것저것 두루두루 잘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아요.

😽 : 전세계적으로 AI 가 난리지만 한국 개발자들은 SI 업체에 일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아요.

😄 : SI 도 제조업이나 정부관련 사업같은 곳에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꼭 모든 개발자가 최신 트렌드를 따라야하는 건 아니죠. 트렌드를 따라가려면 AI 분야를 하는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도 개인적인 AI 관련 사이드 프로젝트도 충분히 진입 문턱이 낮고 크게 성공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 : 개발자 커리어를 밟을 때 향후 여기가 좋다. 딱 찍어주실 수 없나요?

🤓 : 지금은 프로덕트를 개발자 혼자 만들 수 있는 세상이에요. AI 가 코딩도 해주고 그림도 그려주고, 글도 써주니까요. 그래서 어떤 분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를 두루두루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 감사합니다. 코알못(코딩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 잘 이해는 안되었지만 AI 가 다양한 두루두루 할 줄 아는 개발자에게는 기회이고, 특정 분야만 애매하게 하는 개발자에게는 불리하다는 거군요. 그리고 API 가 워낙 잘되어있어서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AI 를 전문적으로 공부할 필요는 없다는 것.

😗 : 맞아요. 지금 API 가 워낙 잘되어있어서 기존에 AI 를 만들던 회사는 다 멘붕일거에요. 이럴 땐 API 를 이용해 빠르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일거에요. 

😸 : 조코딩님 감사합니다. 좋코딩 시즌2도 나온다니 기대해볼게요! 

IVE 뮤직비디오를 AI 가 다시 그린 영상

AI 가 이걸 또 해냅니다! 


프로그래밍의 영역에서 AI 가 개발의 대중화와 개발자 능력의 전반적인 상승이라는 영향을 주고 있는 것처럼 이미지(비디오)의 영역에서도 놀라운 일이 계속 벌어지고 있는데요. 위의 영상은 아이브(IVE)라는 K팝 아이돌의 뮤비를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다시 그린 것이에요. 한장한장 실사 이미지를 애니메이션 이미지로 바꾸는 AI 를 이용해 변환한 후 이를 연속적으로 재생시켜서 동영상으로 만든 것이죠. 


사실 처음에는 실사를 원본으로 AI가 그림을 그린다고 해도 그 사진이 동일한 인물처럼 보이지 않았어요. 하지만 점차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의 눈으로는 동일한 인물처럼 보일 정도로 연속성이 유지되는 이미지가 만들어진거죠.


이렇게되면 실제 애니메이션을 하나하나 그려서 만드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되죠. 


물론 이것도 한계는 명확해요. 원본 실사 영상이 있어야한다는 것. 그리고 여전히 미세히 이미지 사이의 연속성이 떨어져보여요. 그런점에서 기존의 창작방식이 대체되기 보다는 하나의 새로운 창작방법이 될 것 같아요. 


반면 동영상이 아닌 이미지에서는 AI 가 그림작가들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스테이블디퓨전으로 대표되는 AI 화가 모델이 수많은 일러스트를 학습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러스트를 그리는 것에서는 AI 의 창작속도를 따라가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연출이 중요한 웹툰에서는 아직 AI 가 당장 실용화되기 어려울 것 같아요.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엘프화가님 본인을 그린 일러스트


"AI화가의 등장은 사진의 발명과 같은 충격"


국내에서 그림으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는 어디일까요? 바로 웹툰시장이에요.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지난해  ‘PPS 프로그램’으로 작가들에 돌아간 돈은 약 2조255억원이라고해요. 이는 ▲콘텐츠 유료 판매 수익 ▲광고 수익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수익을 합친 것인데 작가와 이들이 속한 스튜디오의 매출 합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웹툰 시장은 점차 개인 작가중심에서 거대한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스튜디오 형태로 대형화되고 있죠. 이들을 위한 3D 애셋(그림)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카펜스트리트같은 회사도 있어요. 


엘프화가님은 웹툰이나 게임에 쓰이는 3D 그림을 만들거나 이와 관련된 책을 쓰고 강연을 하시는 크리에이터세요. 이런 일을 하시다보니 AI 기술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셨다고해서 한번 직접 만나봤습니다! 


😸 : 안녕하세요? 엘프화가님. 미라클레터입니다.

🙂 : 미라클레터요? 전 처음들어보는 뉴스레터인데 구독자가 많나요?

😹 : 네. 좀 됩니다. 소개를 좀 부탁드려봐도 될까요? 

😝 : 어렸을 떄부터 그림그리는 것을 좋아하긴 했지만 제 전공은 신문방송학과였습니다. 커리어는 게임회사에서 일하는 것으로 시작했어요. 12년 정도 일했는데 그래픽 디자이너, 팀장등으로 일했어요. 작은 회사다보니 개발자 일도 했고 디자이너 일도 했죠. 회사다니면서 네이버 도전만화가에 만화를 올리기도 했어요. 지금은 회사에 다니지 않고 프리랜서로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 : 정통 작가 코스를 밟으신건 아니네요.

😐 : 네. 그림, 3D, 프로그래밍, AI화가 등 웹툰에 관련된 것들을 적당히 다 잘합니다.

😸 : 웹툰포럼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고 제가 연락을 드리게되었는데요.

🤔 : 지금 웹툰쪽에서 AI에 관심이 많거든요. 이걸 어떻게 사용할지 연구를 많이하고 있어요. 

🙀 : 작가들도 위기의식을 느끼시지 않나요?

🧐 : 사진이 처음 나왔을 때와 비슷할 것 같아요.

🙀 : 사진이요?

😏 : 네. 180년에 사진이 처음 등장했는데 화가들은 사진은 예술이 아니다라고 하면서 반발했고 집단 자살 소동까지 벌어졌어요. 초상화가들이 직업을 잃은 것은 당연하고요. 결국 사진의 등장이 인상주의와 추상화의 등장으로 이어졌죠. 지금은 회화와 사진이 공존하는 시대가 됐어요. 

😹 : 아직 AI 가 웹툰을 대체하기에는 그림이 일관성이 없지 않나요?

😎 : 스테이블 디퓨전이 세상에 나온 것이 불과 6개월 전이에요. 그 사이 발전 속도를 보면 원하는 수준의 웹툰을 만드는 건 시간문제인 것 같아요. 

😾 : 직접 그림을 그리는 것과 창작 방식의 차이가 있지 않나요. 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잖아요.

🤓 : 사진도 직접 그리는 것이 아니라 찍은 것 중에 골라내잖아요? AI 로 그림을 그리는 것도 비슷한 창작 방식이될 것 같아요. 예술의 정의가 달라지는 거죠. 

AI로 만든 그림으로 구성한 웹툰의 한 장면. <루리웹>

비창의적인 웹툰 작화는 AI가 대체할 것

😹 : 웹툰의 창작방식도 바뀔까요?

😑 : 최근 웹툰 시장이 커지고 웹툰 작업이 분업화되고 있어요. 모든 웹툰이 그런건 아니지만,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서의 상황보단, 작화만 전문으로 맡아 하게 되는 상황이 늘어났어요. 그런 비 창의적인 부분을 AI가 빠르게 흡수할 것 같아요.

😹 : 그럼 사람의 역할은 뭐죠?

🙂 : 일단 그림은 좀 못하지만 스토리텔링에 강한 사람들이 기회를 얻을거에요. 강풀님, 조석님 이런 분들은 그림보다는 연출의 힘으로 웹툰 초기에 큰 성공을거두셨어요. AI 가 그림에 약한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되겠죠.

🙀 : 그럼 그림을 아무도 안 그리는 것 아닌가요?

🤓 : 라프코스터의 재미 이론이라는 것이 있는데 재미란 새로운 패턴이 있을 때 학습하는 과정이고 그것이 익숙해지면 둔해진다는 것이에요. AI 그림도 이미 있는 것들을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AI로 인해서 똑같은 패턴이 대량으로 나오게 되면 사람들은 그걸 지겨워하게 되요. 비슷비슷한 AI 작품들이 쏟아져 나올 때, 차별성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작가의 몫이자 승리의 요건일 것 같아요.

😹 : AI 가 그런 그림체도 금방 따라하는 것 아닌가요?

🤔 : 그렇죠. 사실 AI 가 그림체를 따라하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점차 자신의 그림체를 IP 화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림체를 어떻게 법적으로 보호하고 저작권을 인정할 것인가는 다른 문제지만요. 

😿 : 이미 그림을 그리시는 분이 아니라 앞으로 그림을 직업으로 갖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해야하죠?

😏 : 세가지가 있을 것 같아요. 지금도 대장간에서 옛날 방식으로 식칼을 만드는 분들이 있는 것처럼 첫번째는 손으로 하나하나 그리는 작가가 되는 거에요. 그만큼 실력과 함께 자기 브랜드가 중요하겠죠. 두번째는 지금도 있는 것처럼 에이전시에 들어가서 AI에 필요한 그림을 그리는거죠.

😹 : 사람이 AI 의 데이터를 만들어주는 건가요? 그건 좀 암울한데요..

🙂 : 그래서 세번째가 가장 많을 것 같아요. AI 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작가가 되는거죠. 언리얼, 유니티 같은 게임엔진이 발달하면서 인디게임이 많이 늘어난 것처럼 어느정도 그림을 잘 그리시는 분은 AI 를 이용하면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질 거에요. 전혀 그림을 못 그리는 작가보다 더 유리한건 당연하고요. 

😸 : 지금 저희가 두려워하는 것보다는 희망적인데요?

🤓 : 한국이 왜 일본보다 웹툰시장이 잘되는지 아시나요? 출판 만화시장이 한번 사라지면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졌기 때문이에요. 일본은 여전히 펜으로 종이에다가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는 모두 디지털로 옮겨왔죠. 그 덕분에 한국 웹툰은 일본 만화를 위협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구요. AI가 등장한 지금, 남들보다 빠르게 행동함으로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분명 답을 찾겠죠.  

언제 삭제될지 모르는 'Heart on My Sleeve' <Infinite Lyrics>

AI 가 이걸 또 해냅니다! (2) 


최근 창작의 영역에서 놀라운 사건 하나 더. 위 유튜브 영상은 미국의 유명한 아티스트인 드레이크와 위크엔드의 신곡이라면서 틱톡 스포티파이 등에 올라왔던 'Heart on My Sleeve'라는 곡인데요. 알고보니 이 곡의 드레이크와 위크엔드의 목소리가 AI 로 만들어진 것이었어요! A.I 목소리로 만든 곡이라고 얘기해주지 않으면 아무도 몰랐을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이 곡은 두 아티스트가 소속된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항의로 음원 사이트에서 삭제됐어요. 여전히 유튜브에 관련 영상이 남아있는데 이것도 계속 지워지고 있는 상황.  


AI 가 사람의 목소리를 학습해서 그대로 따라하는 것은 이미 가능해진지 몇년이 되었어요. 바로 TTS(Text to Speech)라는 기술. 그런데 AI 를 사용해 유명 뮤지션의 목소리를 학습시키고, 그걸 바탕으로 음악을 만들고 이걸 스트리밍 사이트에 몰래 올린 것은 처음이었어요. 이전에는 그저 데모나 재미를 위해서 올렸던 것(유명인들을 모아 만든 일레븐 랩스의 데모)을 작정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한 것이죠! 


앞서 AI 가 어떤 그림의 스타일을 학습해서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 것처럼 AI가 뮤지션의 목소리를 따라하는 것도 쉬운일이에요. 음악을 만드는 것 마저도 생성형 AI 가 쉽게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와요. 이런 시대에 뮤지션은 과연 어떤 일을 해야할까요? 

달착륙에 실패한 아이스페이스의 하쿠토-R 이 촬영한 사진.


한줄 브리핑 📢
  • 메타, 15% 주가 급등  : 1분기 실적을 발표한 메타의 주가가 15% 가까이 급등했어요. 시장의 기대를 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기 때문. 메타버스에서 AI 로 갈아탄 마크 저커버그의 전략과 대규모 구조조정에 따른 효과라고 봐야할 것 같아요. 저커버그는 이날 'AI 에이전트(챗봇)'를 메타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 
  • 영국, MS의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 불허 : 영국 경쟁시장청(공정위 같은 조직)이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회사 액티비전블리자드를 인수하는 것에 대해 불허했어요. 주요 국가 감독당국 중 이번 딜에 대해 처음으로 반대를 한 것으로 MS 는 항소하기로 했어요. MS는 전일 주가가 급등했지만 게임분야의 전략에는 큰 차질이 발생.    
  • 일본 민간 우주회사 달착륙 실패 : 일본의 우주회사 아이스페이스의 달착륙 시도가 실패했어요. 지난해 12월 스페이스X 의 우주선을 통해 발사된 우주선. 하지만 회사는 내년에 다시 착륙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의지를 밝혔어요!
  • 미국 기업 90% "채용하려는 직원 챗GPT 경험있어야" : 한 회사가 직원을 뽑고있는 기업 1187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90%가 채용하려는 직원이 '챗GPT'에 대한 경험이 있기를 희망했어요. 30%의 기업은 "챗GPT 경험이 매우 급하다"고 답변. 
맺음말

오늘 미라클레터가 인터뷰 한 두 분은 정통의 개발자, 그림 작가 커리어를  밟아온 분들은 아니에요. 오히려 비전공자 출신으로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본 분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분을 인터뷰한 이유는


1) 저보다는 실무와 업계를 잘 알고 계시고

2) 전형적인 커리어를 밟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변화와 기술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계시다


라는 생각때문이었어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어떤 커리어든 그 분야에서 최상위에 속하는 분들은 AI 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영향이 크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저처럼) AI의 등장이 위협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한번 들어볼 필요가 있겠죠? 오늘 레터가 미라클러님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의 멋진 미래를 응원합니다
이덕주 드림


PS. 요즘 미라클레터 인스타그램이 엄청 잘 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스토리와 피드를 통해 인스타에서도 미라클레터를 만나보고 싶다면,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 

오늘 레터를 평가해주세요!  
오늘 레터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나요? 👇
#구독 추천 위한 링크
Miracle morning
with
MIRAKLE LETTER!
서울 중구 퇴계로 190 매경미디어센터
매경미디어그룹
miraklelab@mk.co.kr
02-2000-2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