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브페미 뉴스레터: 온라인 캠퍼스의 페미들📡
어느덧 8월의 마지막 날, 벌써 두 번째 온라인 개강입니다.
코로나 재유행으로 모두 쉽지 않은 매일 매일을 보내고 계실 것 같아요. 니브페미도 지난 주부터 센터 휴관으로 재택 근무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지난 8월 알차게 보냈던 시간들을 정리하며, 
더욱 연결될 수 있는 9월을 준비하려 합니다.  

000캠프 - 온라인 캠퍼스의 페미들
8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유니브페미의 즐거운 여름 페미니스트 캠프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이틀 동안 서른 다섯분의 참가자분들과 함께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한 대학의 상황과 페미니즘 활동에 대한 다양한 고민도 나누고, 서로의 페미니즘 모먼트를 나누며 가까워지기도 하는 시간을 보냈답니다. 참가자 평점 4.5가 넘었던 캠프 후기! 함께 보시죠.
F5 프로젝트는 자문 진행 중!
8월 2일, 차별금지법 정책담론팀의 지오 님과 한희 님을 모시고 차별금지법 간담회F5프로젝트 법률팀 자문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배경부터 근거, 구성, 역사에 대해 듣고, 온라인 혐오표현 규제를 둘러싼 법적 쟁점과 운동적 과제를 짚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세히 읽기
4일에는 F5 프로젝트 기획지원팀과 법률팀이 국가인권위원회 혐오차별대응기획단에 다녀왔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보고서에 담긴 국내·외 대학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대학 내 혐오표현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제작에 대한 자문을 구했습니다.  자세히 읽기
F5 기획포럼 <온라인, 백래시, 혐오표현> 잠정 연기
8월 21일 금요일에 예정되어 있던 F5 기획포럼 <온라인, 백래시, 혐오표현>이 코로나 19 바이러스 재확산 우려로 인해 잠정적으로 연기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해주신 만큼 전면 온라인 생중계로의 전환을 논의하였으나, 대관처가 휴관함에 따라 행사 연기가 불가피하게 되었네요. 연기된 일정은 추후에 결정되는 대로 유니브페미 홈페이지와 SNS, 그리고 신청자 개별 문자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월별 세미나 활동 보고📆
'포스트 코로나', '뉴 노멀'은 무엇이어야 할까요? 이제는 마스크를 쓰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게 익숙해졌고, 예기치 못한 변화가 우리의 삶 전체에 개입하고 있는 지금입니다. 8월 세미나의 책은 <코노라 시대의 페미니즘>이었습니다.
사당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8월 세미나는 최근 3단계 거리두기가 화두에 오르고 집 밖에 쉬이 나갈 수 없어진 상황에서 아쉽게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또 다시 공중분해된 2020년의 계획들을 비롯해 코로나로 인해 겪게 된 어려움, 책을 읽으며 정리된 부분 등을 나누어보며, 우리가 어떤 정치적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할지를 이야기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보다 심도 깊게, 지금 이 시대의 고민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를 이야기해보는 자리들을 만들어보고자 다짐하기도 했습니다.
🎉유니브페미 회원의
책 발간 소식이 있어요📘
회원이신 안희제 작가님의 첫 저서, <난치의 상상력>이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론병으로 투병 중인 20대 청년이 써내려간 ‘청춘 고발기’이자 아픈 몸을 대하는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한 날카로운 보고서로, 저자는 “아파도 청춘이다”라는 윗세대의 게으른 충고를 일갈하는 것을 넘어 “그런 청년은 없다”고 말하며 경계 자체를 부숴버리는데요. 질병과 장애를 없애야 할 것, 어서 빨리 교정해야 할 것으로 다루는 한국 사회의 폭력을 거침없이 비판합니다.

9월에는 안희제 작가님을 모시고 북토크 방식의 특별한 월별세미나로 돌아오겠습니다!
, 지금 당장!
8월 17일, 윤김진서 집행위원장과 양승연 대외사업팀장은 차별금지법제정을 위한 평등버스에 탑승하여 전국순회 1일차 원주까지의 일정에 함께했습니다! 기자회견 참석과 발언, 버스에서의 시간 모두 소중한 경험이었답니다.
지난 뉴스레터에서 전해드렸던 국회 앞 1인시위와 평등행진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진행하지 못했는데요. 대신 평등버스 모형을 만들어 인증샷을 모으는 캠페인에 집행위원들이 참여했습니다! 다들 어떤 꿈을 담았는지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자체장의 권력형 성폭력,
돌아봐야 하는 것들🚫
8월 19일에는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주최한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국민감사청구서 제출 기자회견 <은폐는 범죄다. 서울시는 핵심증거 박원순폰 공개하라!!>에 참석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필요성을 역설한 원정 집행위원의 발언 전문은 여기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25일에는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실에서 개최한 <권력형 성범죄 2030 여성은 왜 분노하는가 : 성평등 정치를 위한 정당의 역할과 과제> 긴급간담회에 윤김진서 집행위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민주화 세력이 정치와 권력을 장악한 지금,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을 강조했는데요.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 토론회의 중계 영상은 이 링크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여혐왕 기안84, 네이버, 그리고 웹툰협회
네이버 웹툰에 연재 중인 작가 기안84의 <복학왕>에 또 다시 여성혐오적 장면이 포함되었습니다.이에 기본소득당 젠더정치특별위원회가 주관한 자회견 <여혐왕 기안84, 네이버 웹툰은 혐오장사 중단하라!>에 다녀왔는데요. 판교역 앞에 위치한 본사에 직접 방문해 1167명 네이버 유저의 서명을 전달하며 플랫폼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질문한 노서영 대표의 발언은 여기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웹툰협회는 기자회견을 공동주최했던 만화계성폭력대책위원회를 공개적으로 비방하고 기안84를 두둔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니브페미
univfemi@gmail.com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공유동 6층 서울시성평등활동지원센터 607호 샘 010-7589-153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