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부터 중요도 UP!
행정법 과목 기초 중의 기초 OX 퀴즈 풀어보세요🔔
2025 / 7 / 7 ☘️ vol.50

구독자 님, 안녕하세요 공감레터입니다!

벌써 올해 하반기로 들어섰네요. 26년도 9급 시험에 도전하는 분들이 수험의 첫발을 내딛는 시점입니다. 9급 시험에 처음 도전하는 초시생분들도, 올해 시험 결과가 아쉬워서 한 번 더 도전하는 재시 이상의 수험생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 모든 수험생분들께 진심으로 응원의 말씀을 전합니다.

오늘은 2026/2027년 9급 공채 시험을 바라보는 수험생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


오늘 공감레터 요약
✅[공시 이슈] 27년부터 국가직/지방직 9급 공채 시험문제 수 증가!
✅[한 줄 공시 정보] 2025 지방직 9급 필기 합격선 예상 & 과목별 총평
[학습 전략] N시생인데 한국사 이론 강의부터 다시 들어야 할까요?
✅[오늘의 OX 퀴즈]행정법 기초 중의 기초!
#공시 이슈
27년부터 국가직/지방직 9급 공채
시험문제 수 증가!
🔥2027년부터 국가직과 지방직 9급 공채 필기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으로 대체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유효기간이 없고 연중 여러 차례 시행되기 때문에, 미리 취득해 두면 국어, 영어, 전문과목 등 4과모겡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한국사 과목이 9급 공채 필기시험에서 제외되면서, 신뢰도와 변별력 강화를 위해 다른 과목의 시험문제 수가 늘어납니다. 총 100문항, 110분 체제는 유지되는데요. 공통과목과 전문과목에 각각 5문항씩이 재분배되어 각 과목이 25문항으로 확대됩니다. 

통상 한국사는 풀이 시간이 10분 내외로 짧아 다른 과목에 시간을 더 배분할 수 있었지만, 2027년부터 한국사 문항이 사라지는 대신 다른 과목의 문항 수가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시간 압박이 더 커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대비하여 과목별 풀이 시간에 맞춘 실전 연습을 통해 문제풀이 속도와 정확도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개편의 의미와 앞으로의 준비 방향

이번 개편은 단순히 한국사 검정제를 도입해 수험 부담을 줄이는 데 그치지 않고, 전문 과목 중심 평가를 통해 실질적인 직무 역량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는데요.


따라서 2027년 합격을 목표로 하신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을 조기에 취득해 필기 준비에 집중할 여건을 마련하시고, 전문 과목 고득점을 위한 심화 학습과 실전 연습에 전략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정보력 UP
한 줄 공시 정보 수집!
#학습 전략
🤔N시생, 한국사 이론 강의부터 다시 들어야 할까요?
전문과목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풀이가 수월한 한국사 공부를 뒤로 미루게 되기 마련인데요. 몇 년째 평이한 출제경향을 보이는 한국사, 재시생인데 다시 이론부터 시작하자니 왠지 비효율적인 것 같고, 그렇다고 공부를 안 하자니 찝찝한 기분😭

2026년 합격을 목표로 재도전을 결심한 수험생들은 대체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넥스트공무원 한국사 고종훈 선생님의 속 시원한 해결책을 들어볼게요.

1. 한국사 공부, 언제 다시 시작해야 할까요?
7월부터 당장 시작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광복절 지나 8월 말쯤 시작하면 안전하고요. 늦는다면 추석, 아무리 늦어도 10월부터는 시작해야 나중에 스텝이 꼬이지 않습니다. 

2. 국가직, 지방직 한국사 점수가 잘 나왔는데 이론 강의부터 다시 들어야할까요?  
국가직, 지방직 시험 한국사 점수가 90점 이상이었다면 기초 이론 강의를 재수강하기보다는 압축 이론 강의로 학습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물론, 60~70점대였다면 이론 강의부터 들으며 다시 차분하게 기초를 쌓아야겠죠.

3. 한국사 공부에 얼마나 투자해야 할까요?
재시는 양보다 질입니다. 일주일에 6~8시간 정도만 공부해도 충분합니다. 이미 학습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핵심 개념 위주의 복습이 더 중요해요.

아래 버튼 클릭하고 더 자세한 공부 방법을 들어보세요!
행정법 기초 중의 기초!
고등학교졸업이 대학입학자격이나 학력인정으로서의 의미밖에 없다고 할 수는 없으므로, 퇴학처분을 받은 자가 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에 합격하였다 하여 퇴학처분의 취소를 구할 소송상의 이익이 없다고 볼 수는 없다.  
O   X
*출처 : 16년 지방직 7급 | 레터 끝에서 정답을 확인하세요.
(잠깐!) 구독자님의 의견도 궁금해요👀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
어떤 의견이든 큰 도움이 된답니다~:D

또는, 공감레터에서 다루길 원하는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 답장을 남겨주세요!
최신 공무원 수험 정보와 공부 자극을 전하는 공감레터
함께 읽고 싶은 친구에게 구독 링크를 공유해주세요!
Copyright ©넥스트공무원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662 31층

■뉴스레터가 자꾸 스팸함(프로모션)으로 간다면?
프로필 클릭 후, partner@megagong.net
주소록 추가 또는 VIP로 등록해주세요.
■이름, 메일 주소를 바꾸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공감레터와 이별하기😭 → 수신거부
🔑오늘의 OX 퀴즈 정답은 O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