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브릿지는 부산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정기 뉴스레터로써 사회적경제를 알리며
각각의 주체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담당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21.07] vol.24

하반기가 시작된 7월, 지난 2일부터 광주에서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개최되었고, 사회적기업의 날을 기념하여 사회적기업 주간 행사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7월 한 달 부산에서도 협동조합의 날 행사, 부산 브랜드 페스타, 2021부산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페어에 이르기까지 사회적경제 분야의 다양한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호혜와 연대를 바탕으로 하나가 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더욱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부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선임 매니저 박진수 -

<2020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사업모델 가이드북>
- 마을관리협동조합 등 주민중심형 사회적경제기업 사업모델 5종 개발
 ①거점시설 운영관리, ②거점시설 기반 마을식당, ③공영주차장 운영관리, ④시설물·주거환경 유지관리, ⑤주민출자형 태양광발전소 

 - 본 가이드북은 「도시재생 뉴딜 마을관리협동조합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해당 가이드북 내용 중 법제도 및 정책사업 등의 기준은 2020년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⑤주민출자형 태양광발전소 가이드북 
 *자세한 사항은 아래 자료보기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예비사회적기업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공유경제를 이끌
선도기업

#공유기업 #교통약자 #임산부안전벨트

이유 사회적협동조합은 이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이동의 자유를 위해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 비영리 스타트업이다. 이런 설립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교통약자들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해 4월부터 연말까지 시각장애인 1103명의 이동 서비스 4293건을 제공해왔으며, 7월부터 연말까지는 노인 215명의 병원 이동 709건을 도왔다. 이런 활동을 통해 교통약자들은 2,460만여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올해 5월 1일부로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복지사업인 임산부 안전벨트 무상 보급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임산부 및 태아의 안전한 이동 환경 조성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고려하는 사회적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산부 안전벨트는 부산시 남구보건소에서 무상으로 대여받을 수 있다.
사회적기업
가온텍 주식회사

건설이 중심이 되어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도시재생 전문기업

#도시재생 #물리적재생분야 #건설에가치를

가온텍 주식회사는 “건설의 중심이 되어 사회에 이바지하는 기업”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18년도에 설립되었다. 친환경 선진기술을 통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 사회적 가치 선도 기업이 되고자 취약계층의 고용, 일자리 창출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고, 그 결과 19년 12월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되었다.
작년 9월 "부산형 도시재생 전문기업"으로 지정되어 물리적 재생 분야의 도시재생을 선도하기 위한 각종 지원을 받게 되었다. 그 후 성장 잠재력과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국토교통부의 "20대 중소건설 혁신 선도기업"으로 선정되며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건설산업 발전을 이끌어 갈 건설 혁신의 아이콘으로 발돋움할 가온텍 주식회사, 도시재생 분야에서 앞으로의 활약이 주목된다. 
홈페이지
홈페이지
※ 『금주의 Pick 기업』코너에 홍보를 희망하시는 기업은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부산광역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2 부산벤처타워 801호
      (051)505-1090 | busan@bsec.or.kr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