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헴, 손주들. 벌써 2021년의 마지막 영감레터를 보내네. 그간 열심히 읽어주고 답장 보내줘서 고마워. 영감님은 당분간 휴식하려고 해. 푹 쉬고 난 뒤 더 멋진 영감으로 찾아올게!

오늘 레터에서는 편집과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호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해. 편집 기호와 인디자인 미리보기 기호 그리고 헷갈리기 쉬운 대시를 정리해봤어. 평소에 이 기호가 어떤 뜻인지 궁금했다면, 오늘 레터에서 알아보는 건 어떻겠니?
💌오늘의 영감 구성 💌
1. 기호
2. 인디자인 기호
3. 헷갈리기 쉬운 기호 "대시" 정리

1. 기호
이 기호를 본 적 있니? 이 기호의 이름은 단락 기호야. 타이포그래퍼 얀 치홀트에 따르면 원래 문단의 시작을 알리는 들여쓰기를 표시하는 기호였어. 현대에 와서는 잡지에서 글의 끝을 알리는 표시로 사용하기도 하고, 인디자인* 미리보기에서는 문단이 나눠지는 엔터(enter) 표시야.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기호들이 있지. 오늘은 인디자인에서 사용하는 기호와 헷갈리기 쉬운 기호인 "대시"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해.
*어도비 인디자인 : 책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편집 디자인 프로그램.
2. 인디자인 기호
인디자인 기호들은 실제로 출력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인디자인 작업 화면에서는 어떤 식으로 조판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란다. 띄어쓰기, 전체 문장의 끝, 강제줄바꿈을 소개할게.
1. ·  띄어쓰기
💬 잡았다 요놈! (다섯 번째 줄 '넘겨지고'와 '있다' 사이!)
가끔 띄어쓰기가 넓어보일 때, 두 칸이 잘못 띄어진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지. 이 기호는 스페이스바 한 번을 누르면 나오는 기호야.
2. # 전체 문장의 끝
3. 강제줄바꿈
💬 아름다운 오른쪽 끝흘리기*를 위해서 강제 줄바꿈을 사용한 조판의 예
문단이 끝나서 사용하는 줄바꿈(Enter)과 달리, 강제줄바꿈은 조판을 흘릴 때 보기 좋은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써. 단축키는 shift + Enter를 입력하면 돼.
*오른쪽 끝흘리기 : 왼쪽맞춤 정렬. 끊어지는 어절의 길이에 따라 오른쪽 끝부분의 형태가 들쭉날쭉해진다. 시각적으로 리듬감 있고 균형 잡힌 끝흘리기를 조판하기는 쉽지 않다.
3. 헷갈리기 쉬운 기호 "대시" 정리
대시(dash)
얼핏 보면 대시는 줄 하나처럼 보이지만, 그 역할과 크기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단다.
길이와 용도에 따른 대시를 조금 더 자세히 대시에 대해서 소개해볼게.
하이픈(Hyphen) : 가장 짧은 대시야. 두 개의 단어를 잇거나 (예: eighty-nine), 또는 조판에서 긴 영단어가 다음 줄로 넘어갈 때 자동으로 생성 돼. 한 줄에 단어를 다 쓰지 않고 다음 줄에 이어 쓸 때 이전 행의 마지막 음절 뒤에 하이픈을 붙여 두 개의 단어가 한 단어임을 보여줘. 날짜(2021-12-25), 전화번호 등에서도 사용해.

반각 대시(en dash) : N의 크기만한 대시야. 날짜나 숫자 등 범위를 나타낼 때 사용해. 예) 1995–1997년

전각 대시(em dash) :M의 크기만한 대시야. 대시 중 가장 길어.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쉼표나 괄호의 역할을 수행해. 예) 네가 어디 가야 하는지 — 잘 들어 — 

📗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1월에 출간 될 도서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어. 아주 작은 부분까지 정밀하게 조절하는 타이포그래피와 관련된, 얀 치홀트의 책이 나올 예정이니 기대해 줘.


안그라픽스 뉴스
졸업 논문 써야하는 손주들 주목
이제 곧 졸업 논문을 써야하는 손주들에게 유용할, 디자인 논문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 출간됩니다.
따끈따끈한 출간 일정이 궁금하다면 안그라픽스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 (이곳)
지금 시작 늦지 않았다! 그림 그리기를 꿈꾸는 손주들을 위한 선물세트
당당하게 도전하는 희망 그리기 프로젝트의 완성! <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지금 시작하는 여행 스케치>, <지금 시작하는 동물 드로잉>, <지금 시작하는 자화상>을 특별 박스 세트로 만나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이곳으로
영감이 필요한 친구에게 
영감님 소개시켜주기

답장 환영
레터 짓는 영감님에게 단비같은 답장을 보내줄 손주 구함...

영감님의 영감은,,
계속된다..!
           🌟 ______🏃 (헛둘헛둘)
🧙영감님의 요정들
👻이연수 👾김민영 
안그라픽스
ahn.young@ag.co.kr
파주시 회동길 125-15 안그라픽스 031-955-7755
수신거부 Unsubscribe
stibee

이 메일은 스티비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