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빅! 무지개수호대, 대선 캠페인 준비완료!
무지개행동이 21대 대선을 맞이해서 성소수자 정책 캠페인을 시작했어요. 무지개수호대: 민주주의 지키는 성소수자, 성소수자 지키는 민주주의! 캠페인 홈페이지 에 한 번 들어가보세요! 4월 23(목)에는 21대 성소수자 정책 과제 21개가 나오는 페이지도 오픈될 예정입니다. 내란종식에 힘쓰신 여러분, 무지개수호대가 되어주실래요? 무지개수호대 뉴스레터 구독, 그리고 무지개수호대 프로필 꾸미기, 정책과제 서명 등 홈페이지를 통해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하세요!
‘동성 결혼 축복 허용’ 프란치스코 교황 선종
지난 21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88세로 선종했어요. 😭 프란치스코 교황은 임기 기간 동안 빈곤층과 동성애자, 무슬림 등을 포용하기 위해 노력했고, 전쟁 종식을 위해 목소리를 냈었죠. 성소수자와 여성에 대한 혐오표현도 있었고 종국까지 동성혼 인정은 선을 긋는 등 한계도 뚜렷했지만, 교계의 변화를 이끌어온 그의 평안을 빕니다.
헝가리와 영국, 후퇴하는 트랜스젠더 인권 😭
헝가리에서는 지난 14일, 성소수자 행사를 금지하고 성별이분법을 더 공고히 하는 내용의 헌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어요. 근데 미처 분노할 새도 없이 곧바로 영국 대법원에서 "여성에 대한 정의는 성전환 아니라 생물학적 성에 근거"라며 판결했다고 합니다. 👿 각 국가의 인권, 시민단체 등에서는 이와 같은 결정에 대해 반발하는 시위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요. 어떤 맥락에서 이런 결정들이 일어났는지는 더 살펴야겠지만, 부정적인 여파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 염려되어요.
21대 대선 레이스, 차별금지법 말말말
선거 기간, 성소수자 정책을 세우는 후보는 없고 또 다시 차별과 혐오의 반응들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어요. 차별금지법 제정에 관련해 홍준표 국민의힘 후보는 “차별금지법은 단호히 반대하고 ‘패밀리즘(Familism)’으로 따뜻한 공동체를 다시 세우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동성애가 사회를 어지럽힌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민주당에서는 김동연 후보가 차별금지법을 두고 우리 사회가 성숙하지 않아 제정할 수 없다고 밝혔고, 김경수 후보도 사회적 합의 없이 만들면 부작용이 생긴다고 유보적인 태도를 밝혔어요. 성숙하지 못하고 합의하지 못하는 건 정치인들 뿐인 거 같은데, 언제 우리는 조금 더 나은 정치를 맞이할 수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