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구름 브랜드사를 직접 만날 기회가 있다!?
길었던 추석 명절부터 한글날 연휴까지, 풍성한 휴식의 시간을 잘 보내고 오셨나요?🍁
단풍처럼 다가온 10월의 첫 뉴스레터입니다.

폰트매거진 영상 아침에 사무실에서 업무 시작하기 전에 리프레쉬하면서 보기 좋습니다! 트렌디한 주제가 자주 나오니 그날 작업에도 의식하게 되더라고요! 지난번 「SD 격동명조2」 관련 영상 중에 일러스트레이터 3D를 이용한 타이포그래피 영상이 있었는데, 요즘 또 레터링에 키치한 복고풍의 이펙트들을 활용한 디자인이 유행을 하고 있잖아요~? 폰트 특성과 이펙트가 디자인 의도에 맞게 잘 어우러지도록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활용 사례 소개도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늘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 그래픽 디자이너 박*영님💙

인기에 힘입어, 오늘도 폰트매거진 영상을 소개해 드릴게요! (리프레쉬가 되시길!😇)
그럼 오늘의 구름레터, 시작합니다! 💌
🔎 구름레터 맛보기
  • 폰트 아티클 : 이상한 나라의 「SD 커오히」
  • 산돌구름 소식 : ① 산돌 사이시옷 타입 컨퍼런스 ② 대학생들의 폰트 활용 Point 공개!
  • 폰트 추천 : 찰떡 네이밍을 지닌 폰트 모음
  • 구름 Pick! 뉴스 : 1분 컷! 휘리릭 읽어 내려가는 폰트 관련 뉴스 브리핑 (한글날 특집!)
  • 소통 라운지 : 누구나 풀 수 있는 Quiz 맞히고, 따듯한 음료 받아 가세요!💙
FONT ARTICLE  

이상한 나라의 「SD 커오히」

(부제 : 낯설지만, 여전히 귀엽답니다!)

새로우나 이상한 것과 마주칠 때의 마음

어떤 폰트나 레터링을 처음 봤을 때, 그 순간에는 정말 이상하다고 생각했더라도 시간이 흐른 후에 해당 폰트나 레터링이 새롭고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생전 처음 보는 스타일의 창작물을 볼 때 이런 일이 잦았던 것 같아요. 저에겐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접했던 이전 시대의 레터링이 그러했습니다.

레트로와 「SD 커오히」의 관계

아르누보, 퓨처리즘, 사이키델릭, Y2k 등 한 시대를 풍미한 다양한 스타일을 아시나요? 「커오히」도 이러한 작업의 유용한 재료가 되고 싶었어요. 「커오히」라는 이름도 레트로 광고의 나레이션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전체적으로 카피를 아련하고 느리게  끌며 말하는 것이 그 시대의 특징처럼 느껴졌거든요. ‘커피’를 천천히 늘여 부른 걸 소리 그대로 적었어요. 폰트 너비가 가로로 긴- 평체라는 점에서도 잘 어울립니다. 또 제작하며 커피를 좀 많이 마신 것도 그 이유가 되었을지도요.☕ 「커오히」가 선택한 시대는 1950~1960년대 입니다. 「커오히」는 그 시대에 그려진 레터링 원도를 재해석해 만들어졌어요.

복원과 재해석

「커오히」는 획 끝과 모서리를 둥글게 굴린 라운드 스타일의 폰트입니다. 특히 글자의 모서리 부분 안·밖의 선 모두에 곡률을 적용했어요. 커오히와 같은 ‘라운드’스타일의 폰트인 「Sandoll 고고라운드Cond」를 보세요. 모서리 부분 바깥 획만 둥글고 안쪽은 직선입니다. 글자 내 생기는 좁고 복잡한 공간을 깔끔하게 보여줘요.

「Sandoll 고고라운드Cond」와 「SD 커오히」
하지만 「커오히」는 안과 밖 모두에 라운드 처리를 했습니다. ‘빵’ 쌍비읍의 아주 작은 모서리에도 예외 없이요. 글자 내 곡선이 늘어날수록 판면에서 「커오히」의 부드럽고 친근한 인상이 강조돼 보였어요. 크게 휘어지는 곡선이 오래된 세탁소 창문에 붙은 시트지와 빵집 간판의 글자를 떠올리게 하지 않나요?
「커오히」를 제작한 임혜은 폰트 디자이너는 작업 공유회에서 폰트를 설명하기 위해 ‘못생겼다’라는 말과 ‘어수룩하다’라는 말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투실한 고양이가 하품을 하는 사진을 두고 “어유~쟤 진짜 못생겼다.”라고 사랑을 가득 담아 말하는 것과 동일한 톤이었다고 하네요.  아래 버튼을 눌러 「커오히」를 만들어 낸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산돌구름 소식
소식① : 산돌구름 입점 브랜드사와 독립 디자이너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특별한 컨퍼런스를 소개합니다.
누군가의 삶의 형태를 확인하는 일은 스스로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죠. 다가오는 10월 28일, 산돌이 타입(type)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합니다.

2023년 첫 번째 주제는 “일과 삶”으로 다양한 환경 속에서 활동하는 폰트 디자이너들을 만나 이야기하는데요, 연사로는 산돌구름 입점 브랜드사와 독립 디자이너들이 함께합니다.

동시대 폰트 디자이너들이 서로를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장, 놓치지 마세요!

  • 일시 및 장소
    - 2023. 10. 28(토) 13:00 ~ 17:30
    - 헤이그라운드 성수 시작점 B1 브릭스

  • 티켓 판매가
    - 10,000원(얼리버드), 20,000원(일반)
소식② :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 참여 데이터를 통해 알아본, 대학생들의 폰트 활용 Point 

Point 1, 폰트? 대학 생활 필수템!

폰트 하나에 따라 작업물의 퀄리티가 달라지니, 어떤 폰트를 쓰느냐는 곧 완성도를 결정짓는 척도이기도 하죠! 캔(Can)퍼스 캠페인은 디자인(31.6%) 전공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이외에도 사회(23.9%)·공학(12.5%)·인문(9.5%) 전공들의 참여 또한 두드러지며, 예체능·교육·의약·자연 전공의 참여도 확인되었어요. 폰트는 전공을 막론하고 대학 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라는 걸 알 수 있겠네요!

Point 2, 고학년일수록 폰트는 중요해!
학년별 참여 비율로는 4학년(30.3%) > 3학년(27.9%) > 2학년(23.8%) > 1학년(16.6% )> 5학년 이상 초과 학년(1.4%)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고학년일수록 대외활동·취업 준비·졸업전시회 등 폰트가 꼭 필요한 일이 많아지며, 캠페인 참여 또한 비례해 증가했어요.
Point 3, 산세리프(고딕) 계열 폰트가 우세!
폰트 활성화 순위를 통해 살펴본 대학생 선호 폰트들에는 여러 영역에서 제목과 텍스트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폰트들은 ①웨이트가 다양한 ②산세리프(고딕)라는 특징이 있죠. 카테고리별로 세분화해 보면, 아래와 같은 인기 순위를 보입니다! 어떤 폰트를 쓸까 고민이 된다면, 아래 표를 통해 대학생들의 주 사용 패턴을 참고해 보세요.🤗
그리고.. 부동의 NO.1 폰트는?
모든 시즌을 통 들어 가장 사랑받은 폰트가 있다고 하는데요, 세련된 인상과 풍부한 웨이트를 지녀 레포트·포트폴리오·PPT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이 폰트는 어떤 폰트일까요!? 아래 버튼을 눌러, 정답을 만나보세요.😇👇
전국 대학생 누구나 산돌구름 인기 유료폰트 200종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 실제 대학생과의 Q&A를 진행한 영상도 함께 공개합니다🙌 캠페인 시즌3 신청은 다가오는 12월까지 활짝 열려있으니, 대학생이라면 잊지 말고 신청해 보세요.
🖋본 캠페인은 시즌제로 진행되며, 매년 2월·8월 새 시즌이 시작됩니다.
🎨 폰트 추천
폰트 룩만 봤는데 이름이 떠오를 수 있을까요😮...? 정답은 Yes! 찰떡 네이밍을 지닌 폰트들을 소개합니다. 폰트명을 가리고 한번 맞혀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 여러분이 원하는 폰트를 추천받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언제든지 신청해 주세요.

준폰트 / 「동물농장」

동물들의 외형적인 특징을 표현한 손글씨 폰트가 있다~~!? 동그란 토끼와, 복슬복슬한 강아지, 앙칼진 고양이를 표현한 폰트입니다. 특이하죠?😎 평면적인 웨이트 3개와 입체적 웨이트 2개의 구성은 다채로운 느낌을 주네요!

다인의글씨 / 「Dain 오들오들」

얼음 속에 갇혀서 오들오들 떨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손글씨 폰트입니다. 한글 11,172자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도 적합하죠!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을, 겨울에는 추운 느낌을 표현하기에 딱이랍니다. 

디나모 / 「ABC ASFALT」

아스팔트 도로 위 칠해진 글자를 닮은 라틴 데코 폰트를 소개합니다. 길고 꽉 찬 형태로, 대문자만 지원하는 특징을 가진 폰트로, 80개 이상의 언어를 표현할 수 있답니다!

좋은글씨 / 「GF 물한모금하늘한번」

이름부터 너무 귀여운 폰트! 병아리의 물먹는 모습을 모티브로 한 손글씨 폰트입니다. 삐뚤빼뚤 불규칙한 획에서 순수한 감성이 느껴지는 폰트로,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필요한 분께 추천해요!
📢 구름 Pick! 뉴스

산돌, 한글날 기념해 ‘포춘코리아’ 창간 첫 한글 제호 선보여

포춘코리아가 10월 한글날을 기념해 10월 호 제호(잡지 제목)를 한글로 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영문으로 표기되던 포춘코리아 표지에 한글 제호가 등장한 것은 2009년 창간 후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포춘코리아 제호의 한글 레터링 작업은 영문을 한글로 변경하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기사 전문을 통해 포춘코리아 한글 제호에 담긴 의미와, 폰트를 통해 포춘코리아의 정체성을 표현한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만나보세요!


🖋출처 : 매일경제

"한글날, 한글 '모양'도 봐 주세요"....'내가 좋아하는 한 글' 가보니

서울 세종문화회관 한글갤러리에서 한글날을 기념해 무료 전시회 '내가 좋아하는 한 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전시는 다가오는 일요일(10/15)까지 진행되며, 온라인 전시는 기한 관계없이 언제든 관람 가능합니다. 편한 방법으로 다양한 한글을 만나보시는 것, 어떨까요?😘


🖋출처 : 한국경제

“한글 굿즈 받아 가세요” 산돌구름, GS25 편의점과 한글날 프로모션 진행 

산돌구름과 GS25가 한글날을 기념해 ‘한글날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9/27~10/31)


한글날을 기념해 진행된 이번 프로모션은 문맹률을 낮춰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자 훈민정음을 반포한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목적을 기리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10월 한 달 간 GS25의 온·오프라인 홍보물과 일부 식품 패키지에 「Sandoll 용비어천가」가 적용되며, 산돌구름의 폰트를 활용한 굿즈를 배포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 전문을 통해 만나보세요.


🖋출처 : Digital Insight

CLOUD LOUNGE  
오늘의 구름레터, 어떠셨나요?
(부제 : 유용한 서비스 '서핏'을 소개해 드려요.💌)
오늘의 퀴즈는 특별하게, 유용한 서비스를 알려드리면서 진행해 볼게요. 바로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가 더 나은 커리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서핏' 인데요, 서핏의 홈 피드에는 매일 받아보는 커리어 콘텐츠가 가득하며, 스타트업 커리어 제안도 손쉽게 받을 수 있어요. 무려 1만 개 스타트업, 60만 명의 전문가가 서핏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하니, 폰트 고민은 산돌구름에게, 커리어 고민은 서핏에 맡기면 되겠죠?😋

그럼, 오늘의 퀴즈 나갑니다!
스타트업 전문가를 위한 맞춤 정보와 다양한 커리어 기회가 가득한 서비스인 "ㅇㅇ"!
"ㅇㅇ"에 들어갈 서비스명을 맞혀주세요.

서핏
② 새핏
③ 쇼핑

정답을 보내주신 분 중 5분을 추첨하여, 따듯한 음료 쿠폰을 보내드릴게요! (응답 기한 ~10/22)
🖋 응답 기한 (~10/22), 당첨자 발표 (10/26), 당첨자 개별 공지
🖋 지난 호 (9/12) 경품 당첨자는 박지*님, 임수*님, 최**식님 입니다.🥰
잊지말고 꼭! 부탁드려요.
구름레터 중요메일 등록하기
구름레터가 스팸메일함에 빠지지 않도록 hello@sandoll.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중요 메일로 설정해 주시는 것은 두 팔 벌려 환영이에요💌
산돌구름 카톡 친구 추가하기
카카오톡 채널에서 '산돌구름'을 검색해보세요. 친구 추가하시면 라이선스 만료 알림은 물론 각종 소식과 이벤트를 카톡으로 받아볼 수 있어요!
주식회사 산돌 | 1688-4001 | hello@sandoll.co.kr

Copyright © 산돌구름.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7길 49 성수생각공장 6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