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기증상 #배란혈 #배란통 #헤르페스 #여름철제모
2023년 8월 28일

오늘의 28Letter 미리보기

  1. 월경기간이 아닌데 아랫배가 콕콕 쑤시다면?
  2. 여름철 제모에 대한 속마음
  3. 한쪽 가슴이 딱딱한데 유방암일까요?
  4. 기다리지 말고 배란 테스트기로 Check!
  5. 궁금해하지 말고 헤이문에서 바로 Check!
  6. 외음부 헤르페스 원인과 대처법
월경기간이 아닌데
아랫배가 콕콕 쑤시다면?
월경기간이 아닌데 월경통 같은 통증이나 소량의 출혈이 나타난 적 있나요? 배란일에 생길 수 있는 대표 증상을 확인해 보세요.

배란일? 가임기? 그게 뭐예요

배란일은 말 그대로 성숙한 난자가 한 달에 한번 배출되는 날이에요. 이때 배란된 난자와 정자가 만나면 임신이 되는 거죠. 반대로 임신이 안 되면, 두꺼워졌던 자궁내막조직이 허물어지면서 출혈이 생겨요. 이렇게 허물어진 조직과 혈액이 함께 자궁 밖으로 흘러나오는 게 ‘월경’이에요.

보통 배란 후 약 14일이 지나면 월경이 시작돼요. 월경주기가 일정한 편이라면, 다음 월경예정일의 14일 전이 배란일이겠구나 예측해 볼 수 있죠. 자세한 원리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배란일 대표 증상

배란이 이루어지는 시기에도 우리 몸은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대표 증상을 알아두면,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 배란통
    배란기에는 한쪽 복부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통증이 심하지 않으며, 대부분 몇 시간 안에 사라져요. 월경통이 나타났을 때처럼 진통제를 먹거나 온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돼요. 하지만 허리도 못 펼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배란 후 혈복강’의 가능성이 있어요. 응급 상황이므로 너무 아프면 꼭 병원에 방문하세요.

  • 배란기에는 배란 점액이라는 분비물이 나와요. 배란 3~5일 전부터 냉과 같은 질 분비물의 양이 많아질 수 있어요. 이때 질 분비물은 날계란 흰자, 맑은 콧물, 불투명한 흰색 크림같이 다양한 형태를 띨 수 있어요.
  • 출혈
    드물지만 피가 비치는 정도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 기타 증상
    이외에도 호르몬의 영향으로 체온 상승, 두통, 가슴 통증, 부기 등을 겪을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다면 진통제 등의 도움을 받으세요.


배란혈 VS 착상혈 구분법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소량의 출혈이에요. 배란혈과 착상혈 모두 출혈량이 적고 선홍빛이나 갈색을 띠 등 양상이 비슷해요. 그래서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두 가지가 헷갈릴 수 있어요.

이때는 출혈이 나타난 시기로 구분해 보세요. 배란혈은 다음 월경예정일 14일 전, 착상혈은 성관계 후 6~12일 사이에 나타나요. 배란일 무렵 성관계를 가졌다면, 착상혈이 나타나는 시기와 월경 시작 예정일이 비슷할 수 있어요. 월경이라고 생각했는데 착상혈인 경우도 종종 있으니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테스트기로 꼭 확인해 보세요.


정확한 배란일 아는 방법

만약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정확한 배란일을 알고 싶을 거예요. 배란일 무렵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기초체온이 변하는데요. 배란일 전으로 0.3~0.5℃ 체온이 낮아졌다가, 배란이 일어난 후에는 체온이 높아져요. 매일 아침 잠에서 깨자마자 잰 체온을 기록해 배란일을 가늠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체온은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고, 측정 과정도 번거롭기 때문에 배란 테스트기를 추천할게요. 소변을 통해 간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단, 월경이 불규칙한 경우 특히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면 테스트기 사용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배란일에만 임신이 되나요?

정자는 질 내 사정 후 3일간 생존이 가능해요. 그래서 배란일을 전후로 일주일을 임신이 가능한 기간인 ‘가임기’라고 불러요. 이 시기에는 특히 임신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가임기가 아니라도 언제나 임신 가능성은 있답니다. 배란은 다양한 이유로 불규칙하게 이루어질 수 있고, 정자는 여성의 몸에서 최장 5일 동안 사는 경우도 있거든요. 특히 월경주기가 매우 짧거나 불규칙하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Advisor | 정혜경

고려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입니다. 난임, 가임력 보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난소 물혹,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어요.

여름철 제모 꼭 해야할까?
덥고 습한 여름에 신경 쓰이는 털들, 여름철 제모에 대한 지난 속마음 우편함 결과를 공개합니다!

“한층 더 청결해진 기분!”

  • 땀이 많아 데오드란트를 꼭 바르는데, 제모한 부위에 사용하기 더 편해요.
  • 노출이 많은 여름에 깔끔해져서 청결한 기분이 들어요.
  • 무성한 털들에 냄새가 갇히는 느낌을 참을 수 없어요.

“털이 나는 데는 이유가 있다!”

  • 털도 우리 몸의 소중한 자산이니까~ 개인의 선택에 맡기는 걸로!
  • 제모 비용, 인그로운 헤어, 간지러움 등 왜 제모 후에 신경 쓸 게 더 많아진 것 같죠?
  • 신경 쓰이지 않는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Q.

한쪽 가슴이

딱딱한데

유방암일까요?

A. 

가슴이 딱딱하고 커다랗게 몽우리 졌다면 정상적인 유선 조직일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주변 조직과 구분되는 덩어리가 만져지는 멍울이 있다면 주의 깊게 지켜보세요.

유방암으로 의심할 수 있는 멍울은 손으로 만졌을 때 통증이 없고, 딱딱하고, 울퉁불퉁하며, 잘 움직이지 않아요. 반면 양성 종양은 멍울이 부드럽게 만져지며 움직여요. 만져지는 양상만으로는 어떤 질환인지 알 수 없으므로 외과나 산부인과에서 유방초음파 등 정밀 검사를 받으세요.

 

기다리지 말고

배란 테스트기로 Check!

지금 배란기일까? 궁금하다면 소변으로 간편하게 체크해 보세요. 아이원해 테스트기는 스트립형이라 가격이 저렴하고, 보관이 편하며 불필요한 쓰레기도 줄일 수 있어요.

궁금해하지 말고

헤이문에서 바로 Check!

매달 뉴스레터로 소중한 피드백과 궁금한 점을 보내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요. 뉴스레터에 모든 내용을 담지 못해 아쉬움이 큰데요. 월경과 여성 건강정보를 헤이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7월 뉴스레터에 들어온 질문에 대한 답변을 헤이문 링크로 대신합니다.

*헤이문 앱 다운로드 후 아래 질문을 클릭하면, 답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외음부에 작은 수포가 생기고 만졌을 때 아프다면 ‘헤르페스’일 수 있어요. 감염 시 대처방법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오늘 28Letter는 어땠어요?
여러분의 피드백이 큰 도움이 돼요!
©해피문데이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 111
02-6956-1936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