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호] 2024년 5월 9일
협의회 소식①
[권익현 부안군수 인터뷰] 관광도시도 결국은 일자리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은 인터넷 언론 '데일리안'과 함께 협의회 임원단 및 회원 인터뷰를 기획·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풍부한 관광자원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 소멸을 해결하려는 권익현 부안군수체류형 관광도시 및 인문도시로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은 임택 광주동구청장을 만나보았습니다. 각 도시만의 특색을 띄고 있는 관광 자원과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우선 권익현 군수와의 인터뷰 중 주요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발췌해보았습니다.

 (본문 발췌)
  "산, 들, 바다, 환상의 섬 위도까지. 관광산업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 관광거리가 많은 만큼 또 실제로 매력적인 것을 만들어내야 된다. 그런 구상에 따라 서해안 최고의 글로벌 휴양·관광도시를 조성하고자 한다."

  "관광 분야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총 세 가지다. 워케이션 센터는 줄포만 노을빛 지방정원 등 2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야간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북특별자치도 야간관광 특례를 추진 중이며, 계절별·테마별로 구성한 연 8회 가량의 축제 개최를 통해 생활인구 유입을 추진하고 있다."

  "인구 유출, 출산율 저하, 일자리와 학교 확보 등 모든 것을 한 번에 원하는 수치로 만들 수는 없다. 깊이 고민한 끝에 결국은 일자리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주택을 제공해도 일자리가 없으면 떠난다. 양질의 일자리가 있다면 이곳으로 와서 집을 매입해 정착한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협의회 소식②
[임택 광주동구청장 인터뷰] 지자체장 권한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주도할 것

 다음은 임택 동구청장과의 인터뷰 중 주요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발췌해보았습니다.

 (본문 발췌)
  "타 자치구와 달리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기록을 세웠지만, 현실적으로 계속 증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역발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도시의 활력을 느낄 수 있는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조성에 힘을 기울였는데 결실을 맺고 있다."

  "동구는 원도심으로 광주역사와 문화, 그리고 우리나라 민주주의 정신이 깃든 문화중심도시에서 2박 이상 체류하며 역사, 예술 등 동네 구석구석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활관광인 ‘東(동)네라이프’를 운영 중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동구만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었다는 호평을 들었다. 방문객 관리로 재방문 유도 및 생활인구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시 광주 동구는 다른 지자체가 하지 않는 지정기부를 발굴해 모금을 진행했으며, 이를 전문성 있는 민간(위기브)과 협업을 통해 홍보와 모금을 진행했다. 기부자가 접근하기 쉬워야 한다고 봤다. 우리의 지정기부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 중인 플랫폼(고향사랑e음)으로는 여러 면에서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에 따라 민간플랫폼을 사용했던 것이 적중했다고 생각한다."
📝지속가능관광 소식
[기사] 제주도, 체류형 관광지로 '인구유입+수익창출' 노린다
  제주 읍면지역에 체류형 관광지를 조성해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에 '카름(작은 마을이나 동네를 뜻하는 제주어)빌리지 조성 프로젝트'가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국비 11억2500만원(지방소멸대응기금)을 들여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와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2곳을 체류형 관광지로 조성, 생활인구를 유입하는 사업이다. 변덕승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지역주민과 관광객 간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해 교류가 이어지고 제2의 고향 제주로 자리잡아 생활인구가 꾸준히 유입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지사항
[공모] 2024 관광두레 신규 주민사업체 공모
 한국관광공사가 ‘2024 관광두레 신규 주민사업체’ 공모를 진행 중으로 5월 24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2024년 관광두레 신규 주민사업체 공모 대상지로 선정된 8개 지역 및 기존 25개 지역 총 33개 지역에서 주민여행사, 숙박, 체험, 식음, 기념품 등의 관광사업으로 창업 계획 중인 3인 이상의 주민공동체 또는 경영개선을 희망하는 주민공동체가 대상입니다.

 최장 5년, 최대 1억 1,000만원의 지원금 내에서 교육, 견학, 컨설팅, 파일럿 사업, 법률/세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지역 관광두레PD와 협의 후 신청서류를 접수하시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는
  • 지속가능관광 담론 확산, 정책 어젠다 발굴, 법령 및 제도개선 등 지속가능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전국 자치단체장이 공동으로 참여한 지방정부 협의체입니다. ('22.3.21. 발족)

     - (상임회장)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임택
     - (공동회장) 강원도 양구군수 서흥원, 경기도 광명시장 박승원
     - (부 회 장) 전라남도 신안군수 박우량
     - (감     사)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김병내, 경기도 안성시장 김보라
     - (고     문) 대전광역시 대덕구 국회의원 박정현
     - (자문위원) 공정관광포럼 공동대표 권선필,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부교수 정법모

📜회원 지자체 현황('24.05.09. 기준)
  • 서울(성동구, 중랑구, 은평구), 광주(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경기(안성시, 파주시, 광명시, 시흥시, 수원시), 강원(양구군), 충남(부여군), 전북(부안군), 전남(신안군, 영암군, 장성군, 곡성군, 담양군, 화순군)

📈회원가입 추진 지자체
  • 회원가입 준비 : 전북 전주시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 위탁 기관 : 사회적기업 (주)공감만세
- 회원 가입 및 지속가능관광 컨설팅 상시 문의
- 협의회 사무국 간사 Tel) 070-4351-1218
이번호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의견, 구독, 공유는 뉴스레터 제작에 힘이 됩니다.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
johnpaul426@fairtravelkorea.com / 070-4351-1218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28, 진영빌딩 B동 6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