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브랜드마케팅 #리브랜딩 #팬덤

최정은 에디터입니다. 가수 백예린, 유튜버 해쭈 등이 함께한 지그재그 광고, 보셨나요? 그들을 향한 시선 뒤로 온갖 수군거림이 시작됩니다. 부정적인 말들이 겹겹이 쌓이며 고조되다, 한순간에 탁 흩어집니다. "제가 알아서 살게요." 라는 자막과 함께요. 제 속이 다 시원했죠. 메시지도 임팩트 있게 다가왔고요. 


저만 그런 게 아니었어요. 이 광고 하나로 DAU는 30%, 신규 가입은 43%나 늘었어요. 유튜브 댓글도 '마케팅팀 상 줘라.' 하는 극찬으로 가득 찼죠.


윤여정 배우와 함께한 '니 맘대로 사세요' 광고부터 이번 캠페인까지, 기획을 리드한 카카오스타일 브랜드마케팅 그룹 정영선 리더를 폴인 세미나에 모셨습니다. 브랜딩과 매출, 둘 다 잡은 마케팅 비결이 궁금한 분이라면 절대 놓치지 마세요!

"브랜드의 생각을 발신하지만,
고객의 언어로 표현해야 해요."
"광고 하나로 달라졌다" 지그재그 브랜드 마케팅

지그재그의 생각을 먼저 정리했어요. 그리고 고객이 듣고 싶고, 하고 싶은 말로 표현했죠. 내 목소리를 대변하는 브랜드에 애정을 갖게 되거든요. 그래서 나온 메시지가 '니들 맘대로 사세요', '제가 알아서 살게요'에요. 매출과 브랜드 가치를 모두 잡을 수 있었죠.

브랜딩은 장기전, 성과는 단기전이에요. 그 사이에서 완급 조절하는 게 중요하죠. 멀리 보면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만들어 가되, 단기적으로는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스텝을 자주 만들었어요.

결국 가장 중요한 건 '브랜드와 타깃에 대한 이해'에요.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떤 일은 하면 안 되는지를 결정해 주거든요. 브랜드 마케터라면 고객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잘 알아야죠. 그래야 초기 예측을 잘하고, 더욱 뾰족한 전략을 세울 수 있으니까요.


정영선 카카오스타일 브랜드마케팅 그룹 리더

오래된 브랜드가 이야기를 만드는 법


미원은 꾸준히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해왔어요. 하지만, 트렌드를 좇아도 길어야 두 달이었죠. 미원이 어떤 브랜드고,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가 명확하지 않았거든요.


'리브랜딩 5개년 계획'을 설계했어요. 오래된 브랜드는 서두르면 안 된다는 걸 경험했거든요. '맛의 근원'이라는 본질을 잃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죠. 광고 이후, 검색량이 7배 늘고 팬덤도 생겼어요.

브랜딩이요? 마케팅보다 커뮤니케이션에 가깝죠. 제품을 넘어 모든 고객에게 똑같은 이야기를 해주는 거예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 사이의 갭을 줄여나가는 거죠.


이정훈 대상주식회사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장

'어떤 옷을 입고 일할까?' 도 브랜딩인 시대

파리 유학 시절, 공간과 업에 맞게 잘 차려입고 일하는 사람들이 인상 깊었어요. 한국과 달랐죠. 평생 하는 일, 그 시간을 즐겁게 만들어 주고 싶더라고요. 기분 좋게 입고 일하러 나갈 수 있는 옷을 만들고자 했죠.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과 습관을 관찰하며 영감을 얻어요. 현장에서 옷에 필요한 디테일을 발견하는 거죠. 관찰할수록 자산이 되는 것 같아요.

브랜딩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진 것 같아요. 옆집과 다른 걸 하나라도 만드는 게 브랜딩이잖아요. 로고, 공간을 넘어 이제는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브랜딩 영역이 된 겁니다.

이두성 워크워크 CEO

EO의 타일러 라쉬 인터뷰입니다. 곱씹을 만한 내용이 많았는데요. 그중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스텝 3'을 소개하고 싶어요. (총 3편인데, 정주행도 추천해요!)

STEP 1. 생각 정리

타인의 의견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만 간략히 정리합니다.


STEP 2. 공유 & 피드백

피드백은 평가가 아닙니다. 가설 검증을 돕는 조언이죠. 구체적인 다음 스텝을 제공하거나 생각하도록 돕는 '진짜 피드백'을 잘 걸러야 합니다.


STEP 3. 최소 단위의 행동 수행

규모는 최소한으로 테스트한 뒤 점차 키워갑니다. 실패가 끼어들 틈을 줄이는 거죠.

📚 [폴인레터 구독자 대상 특별 EVENT]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주목!

내 삶의 가장 강력한 무기, '글쓰기'죠. 듣똑라에서 나만의 글쓰기를 위한 RACE를 오픈합니다. 글쓰기가 필요, 또는 중요했다고 생각한 순간을 공유해 주세요. 추첨을 통해 김효은 기자와 함께 달릴 수 있는 RACE 무료 참여권을 드립니다!

📍 2023.08.20(일) 자정까지
💌 요즘 복지 트렌드는 지식 콘텐츠 구독!

CJ ENM, 현대자동차, LG U+ 등 많은 기업이 선택한 폴인멤버십 구독! 우리 회사 임직원의 성장을 원하는 사내 교육 담당자분들, 단체 구독하고 할인 혜택 받으세요.
📩 구독자님의 의견
  • 커리어 관련 아티클을 더 자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마케팅과 같은 업무적인 인사이트도 도움 되고 있는데 개개인의 커리어 또한 직장인들이 항시 가지고 있는 고민이라 도움 될 만한 아티클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도파민은 보고 듣고 먹고 하는 자극에서만 온다고 생각했는데, <불의 섬>이나 박세리 선수로 묶어서 설명한 걸 보니 "물리적 움직임"과 "공간을 옮겨가며 탐색하는 것"의 중요성을, 오프라인 공간의 강점으로 삼아 내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 이번 주 폴인레터, 어떠셨나요?
피드백 설문을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폴인멤버십 Plus 1개월 이용권을 드립니다.
폴인 아티클·세미나·비디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세요! 폴인 구독을 망설이고 계셨다면 지금 설문에 참여해보세요.😀
폴인 fol:in
folin@folin.co  |  회사소개  |  1:1 문의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48-6 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