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확인한 소식만 전해드려요
🎉 해피뉴이어! 🎉
1월 4일  '푸릉레터' 입니다 ✋
한 달에 단 한번! 푸릉컬럼니스트가 전하는
푸릉 레터 특집편!  시작합니다~ 
2024년을 새롭게 시작하면서 '투자' 방향은 정하셨나요? 
'내집마련을 하고 싶고, 투자도 잘 하고 싶고, 월세도 받고 싶다.'
아는 건 없는데... 
요구 조건이 까다롭고, 선택은 늘 어렵죠. 
그래서 종목별로 나누어 차근 차근 접근하면 쉽도록
푸릉에서 준비했습니다 🫶

👆시세차익을 위한 다양한 종목별 실전 연구합니다. 

( 분양권, 재개발, 기축 ) 


👆역량 개발을 위해 매주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퀵하게 알려주고 그대로 따라할 수 있습니다. 

👆 현금 흐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종목별 실전 연구를 진행합니다. 

(상가, 다가구, 공간사업) 


👆배운 것을 토대로 응용하여 실제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스스로 진행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드립니다. 


📍푸릉 컬럼니스트 추천 컬럼

부동산은 주식과 다르게 '키 맞추기'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한국주식에서 삼성전자가 오른다고 SK하이닉스가 같은 비율만큼 올라야한다는 무조건적인 보장이 있지 않습니다.

부동산은 키맞추기가 있습니다. 대치동의 래미안대치팰리스1차가 오르면 바로 옆단지 대치팰리스2차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이며, 나아가 개포동, 서초구, 경기도, 광역시 등 등 모두에게 좋습니다.

주식과 부동산은 앞서 언급했듯 수급의 주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본문 내용 중)


🔗 아파트 대지지분 무료로 확인 하는 방법 (by 크르르): 컬럼 본문 보러가기

30년 이상 주택 안전 진단 없이 재건축을 착수 한다는 뉴스들이 발표 되고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것! 재건축 공부 할때 대지지분 많이 따지요?

그런데 평균 대지지분은 '아실' 가서 보면 되는데...  매물 하나 하나 지분 파악하는게 어렵습니다

이럴때!! 대지지분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 알아 봅시다. 총 3가지 입니다! (본문 내용 중)


아파트 임장이 가장 쉽고, 상가 임장이 제일 재밌고, 토지 임장이 제일 막막하고, 재개발 임장이 제일 힘듭니다. 그럴때 유용한 팁 5가지 공유합니다. (본문 내용 중)



📍푸릉 컬럼니스트 '갓서블'님이 직접 현장에서 조사한 시황 소식! 
[미아 뉴타운 시황] 

성북구는 서울에서 평당가가 중간 이하이지만, 위치적으로 강북권에서 중간 입지에 있어 서울 어느 곳으로 이동하기양호합니다. 그리고 뉴타운1기인 길음뉴타운이 있고, 2010년 이후 입주해 34평이 가격이 10억 전후로 형성되있고, 양호한 생활기반 시설로 30~40대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주거지입니다.

또한 길음뉴타운 옆에는 롯데캐슬클래시아(2021)와 래미안센터피스(2019)의 신축이 시세를 견인해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미아뉴타운2,3,4 구역이 진행중이며 길음미아뉴타운의 상승 동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사업속도는 최근 관리처분 총회한 4구역>3구역(사업시행인가)>2구역(조합설립인가) 이지만, 세대수와 입지를 감안 하면 2구역(3,521세대)>3구역(1,037새대)>4구역(425세대)입니다. 브랜드는 4구역 현대건설, 3구역 롯데, 2구역은 미정입니다.


길음뉴타운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미아뉴타운 투자로 검토하고 있는데요. 요즘 시세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나요?


"미아4구역은 84타입은 프리미엄이 2.5~3억 정도 되있고, 3구역도 3억정도 형성되었어요. 2구역은 조합원이 많고, 상가주택의 월세도 괜찮아 현금흐름 필요로 하는 어르신 조합원들은 협조적이지 않아요. 지금 시점에서는 2구역을 검토하긴 일러요."


Q.4구역은 최근 관리처분 총회하고 있어 3구역보다 15년 정도 빠른 것 같은데, 4구역 조합원분양가는 얼마인가요?


"미아4구역은 재개발이 아니라 재건축이에요. 약 3천만원 정도의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려 84형 분양가를 8.2억으로 높게 잡았어요."


Q.프리미엄 2.5억 정도 더하면 매입원가가 10.7억 정도네요. 미아3구역은 매입원가가 대략 얼마나 돼요?


"미아3구역은 84형 조합원분양가 7.5억+프리미엄 3억 정도하니 매입원가 10.5억 정도에요."


Q.미아4구역이 425세대의 세대수가 작아 진행이 빨라 가장 안정적인데요. 투자금은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미아4구역은 8.5억에 나온 게 있어요. 8.5억에 사서 권리가액 5억의 60%정도 대출이 나와요. 대략 3억의 이주비 대 출이 나와서, 5.5억 정도 현금이 필요해요. 다만 좋은 점은 분담금은 입주할 때 내면 되고 무이자라서 입주할 때까지 추가로 들어가는 투자금은 없어요.


래미안센터피스 전고점이 16.4억인점을 보면 14억정도를 기대할 수 있을것 같아요. 투자금 5.5억 넣고 향후 3.5억 정도의 시세차익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다만 미아2구역은 뉴타운내에 중학교가 한개 밖에 없어 미아4구역에 중,고 등학교가 생기기 전까지는 멀리 보내는 점과 자체 학원가가 약해 중계나 대치로 보내는 교육환경이 아쉬운점이 있죠. 


대신 4호선이 있고, 숭인시장, 이마트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의 상업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부족한 학군을 상쇄하고 있으니까요. 향후 미아길음뉴타운이 진행 되며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가질것이고요."


[한남뉴타운 시황]


용의 기운이 흐른다는 용산구는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미군 부대 이전으로 용산공원이 들어서고, 용산 국제 업무지구가 계획 중입니다.

이촌동의 이촌현대의 리모델링 공사와 한강맨션의 재건축 진행 중이고, 무엇보다 서울 3대 뉴타운 중 하나로 불리는 한남뉴타운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남뉴타운은 4개 구역이 있고, 한남 3구역은 관리처분 인가가 나서 가장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3 구역> 2구역>5구역>4구역 순으로 사업 속도가 빠릅니다.

한남 뉴타운의 부동산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한남 뉴타운을 투자로 검토하고 있어요. 요즘 부동산 분위기가 꺾여서 다른 곳들은 매수자 우위인 시장인데요. 한남 뉴타운 분위기 어떤가요?


"한남 뉴타운은 매물이 많지 않고, 콧대가 높아서 아직은 다른 곳들처럼 가격이 조정되는 분위기는 아니에요."


Q. 3구역은 조정 지역이라 관리처분 난 입주권은 일반적으로 거래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거래 되는 물건들은 있나요? 다른 구역들은 프리미엄이 어떻게 형성되었나요?


"조정 지역이지만 10년 보유 5년 거주 한 물건은 나와있어요. 3구역은 가장 빠르고 규모가 커서 5 구역은 신분당선 역과 가까워 가장 높게 시세가 형성되었는데 프리미엄은 12억 정도 형성이 되었 어요. 그다음은 4구역은 11억, 2구역은 10억 정도가 시세에요"


Q. 2구역은 6호선과 가깝고 한강과 거리가 가장 멀어 시세가 가장 낮네요. 투자금은 얼마 정도 드나요?


"3구역, 5구역은 보통 18억 이상 들어요. 4구역 매물이 나오 있는데, 34평 배정이고 15억 정도 투자 금 들어요. 한남 뉴타운은 15억이 최소 금액이라고 보면 돼요."


Q. 4구역 매물 좀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18억에 나온 다세대 지하 매물이고요. 3구역이 평당 감평가 1억 정도 나와서 이 물건의 감평을 1억 정도 잡아 계산하면 감평가액은 8억 정도고요. 조정 지역이라 30% 대출인 2.4억이 나오고요. 매매 가는 17억 정도니 대출 금액 빼면 대략 15억 정도 투자금이 들어요. 감평가는 현재 기준이고 추후 감 평 받으면 더 올라갈 거라 보기에 프리미엄이 줄어들 거라 생각해요."


Q. 한남 4구역은 한남 뉴타운의 센터이지만 현재 착공 중인 신분당선과 거리가 멀어 아쉽진 않나요? 


"한남 4구역 경계에 보광역을 검토하고 있어요. 한남 뉴타운 4구역은 요즘 '조합장을 바꾸자'는 시끄러운 이야기가 많지만, 사업성이 가장 좋아서 삼성건설사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단지 내 70%세대가 한강 뷰 조망이 가능하고요."


Q. 거래하는 분들은 저처럼 투자자가 많나요? 실거주자가 많나요?


"거의 90%는 투자자예요. 한남 뉴타운은 많은 사람들의 로망이잖아요. 1주택 있는 서울 분들이 비 과세 받으면서 기존 주택 매도하고 한남 뉴타운으로 이주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에요"


🔗+ 더 자세한 컬럼 본문은 여기서 확인 하세요!


🎁 금주 '푸릉레터'는 어땟나요? 
'푸릉 부동산 레터'가 스팸함에서 살아남게해주세요!
 👇  #광고문의 #협업문의  👇
푸릉레터
prng_letter@toori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