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식물 : 햇빛에 가까운 빛
빛과 식물 : 햇빛에 가까운 빛
산업화, 대도시화 등의 이유로 보다 많은 식물이 실내 재배시설에서 청색, 적색, 백색LED같은 인공광원 아래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인공광원은 태양 아래에서 자란 식물만큼 식물을 잘 자라게 할 수 있을까요?  

식물재배시설에서는 온실이든, 식물공장이든, 완전히 온전한 햇빛이 식물에 닿지 못합니다. 따라서 현재 실내 재배시설에서 태양에 가장 가까운 빛은 서울반도체의 SunLike에 의해서만 구현되고 있습니다 (그림 1). 

그림 1 서울반도체의 SunLike 스펙트럼(좌)과 일반 백색 LED의 스펙트럼.
 SunLike의 스펙트럼은 태양의 스펙트럼에 매우 근접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SunLike는 기타 인공재배 광원과 비교할 때 식물에 있어 어떤 차이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현재 세계 식물재배용 인공광원의 대세가 되어 가고 있는 백색광 LED와 SunLike를 이용하여 어린 상추를 200 μmol/m²·s의 광자밀도에서 2주간 재배해 보았습니다 (그림 2). 

그림 2 백색광 LED (White LED)와 SunLike 아래에서 2주간 키운 상추. 
(a) 생장 (***, 통계적 유의성), (b) 플라보놀 함량.
차이가 보이시나요? 

SunLike아래서 키운 식물은 2주 만에 13.5% 더 빨리 자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SunLike의 효과는 식물 생장에 국한하지 않습니다. SunLike 아래서 자란 상추는 통계적 유의차는 보이지 않았으나 백색광 LED에 비해 41% 높은 Flavonol 함량을 보였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햇빛의 효과를 모두 이해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하지만, 식물은 태양 아래에서 가장 잘 자랄 수 있도록 수백만 년간 진화한 점을 고려할 때, 식물재배에 가능한 태양에 가까운 빛을 이용하는 것이 올바른 길임은 확실해 보이며, 명백히 태양광은 지구상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김진원 Ph.D 
Biologist  

* 다음주 주제: 빛과 중독 (엔도르핀 효과)


“알수록 재미있는 빛의 과학” 전체 시리즈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eoulsemicon.com/kr/technology/Sunlike/?content=LightScience
서울반도체(Seoul Semiconductor) / ohc@seoulsemicon.com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산단로 163번지 9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