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오펜하이머는 처음부터 프로메테우스 불의 발견을 통해 인류의 욕망에 대해서 말합니다. 오펜하이머는 핵무기 개발 프로젝트인 ‘맨해튼 계획”의 책임자로, 그가 개발한 핵폭탄으로 인해 인류는 버튼으로 한 도시를 날려버릴 수 있는 파괴적인 힘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영화가 제시한 것처럼 인류는 선택의 순간에 파괴적인 선택을 하곤합니다. 이는 살상무기를 만들어 서로를 죽음으로 몰아넣는 전쟁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탐욕으로 인한 자연 오염 가속화는 날씨 변덕을 뛰어넘어 생태계 파괴와 기후 변화는 돌이킬 수 없는 길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인류의 욕망으로 인한 파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공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민간에서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서울대기술지주는 민간 부분에서의 노력의 중요성은 이제는 스타트업에 있다고 생각하였고, 인류의 삶을 지속하기 위한 스타트업 투자에 집중했습니다.
이 일이 중요한 이유는 스타트업은 어떤 한 가지 문제에 몰두하여,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그 안에는 인류의 삶을 지속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일상 속 사소한 불편함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것도 좋지만, 인류 본연의 삶이 나아지게 하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