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메일이 잘 안보이시나요?

월요일마다 찾아오는 특별한 소식
#011 [프랑스 💧수돗물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검출?!]

이번주 로드레터에서는 🚨팬데믹 상태의 코로나 19와 연관된 수질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프랑스 수돗물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0일 파리 수도관리국 산하 연구소는 파리 시내 수돗물 시료 27개 중 4개에서 아주 소량의 바이러스를 검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물은 거리 청소와 공원 관리용, 분수용으로 사용되는 수돗물이어서 시민이 실제 마시는 수돗물을 생산할 때만큼 철저하게 처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센 강에서 취수해 마시는 수돗물과는 완전히 다른 관망(network)을 통해 생산·공급되기 때문에 마시는 물은 바이러스 오염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파리 수도국 측의 설명입니다.
일반적인 정수장에서는 염소소독 또는 오존 처리를 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및 세균이 살아남기란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공급망에서 문제가 생겨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입된 것으로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결론적으로 시민들에게 접촉 가능성이 있는 수돗물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것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이제 전 세계적으로 수돗물 관망 모니터링이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9호 로드레터(오폐수에서 고농도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나온 이유?!) 의 내용에 이어 미국뿐만 아니라 호주 브리즈번, 파리까지 오폐수를 이용한 질병 역학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리 수도국과 소르본대학 연구팀은 지난 12월 사전 공개 사이트(medRvix)에 올린 논문에서 하수처리장으로 들어오는 생활하수 원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물론 처리수에서도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3월 5일부터 4월 7일 사이에 파리 시내 3개 하수처리장으로 들어오는 생활하수에서 23개, 처리수에서 8개의 시료를 채취해 실시간 중합 효소 연쇄 반응법(RT-PCR)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존재 여부를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 처리하지 않은 생활하수에서는 모두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또한 생활하수 분석을 통한 질병역학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우리도 생활하수 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기본적인 검토는 진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질본 등과의 협력과 연구인력충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Lo-A] 로아
[Lo-I] 로이
저희 로드인터내셔널은 환경 진단을 하는 기업으로써 오폐수속 바이러스 혹은 병원균 검출에 저희 Lo-A, Lo-B, Lo-I가 쓰였으면 합니다.
특히 Lo-A의 경우 우유 속 박테리아 검출 기술에도 응용이 될 만큼 진단 분야에 특화된 장점이 있는 랩온어디스크 기반 기술을 사용합니다!
또한 Lo-I는 전세계 최초의 수질 AI로써 수질 예측을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면 관망 내 수질 예측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는 인류의 자산인 수자원을 올바르게 관리하고 깨끗한 물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로드 인터내셔널
load.info@load-ing.com
울산 울주군 언양읍 유니스트길 50, 114동 802호 052-254-508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