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생각하는 님께
안녕하세요, 님!
지난주 ‘돼지 빌딩’↗️ 메일에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보내주셨어요. 특히 농장 동물의 현실에 대한 공감과 그들을 위한 실천 고민이 많으셨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몇 가지를 제안해 드릴게요! 🙌
'고기 없는 월요일' 문구와 폴 매카트니 / 출처: Meat Free Monday

🍎 단 하루, 고기 없는 월요일

'고기 없는 월요일'은 일주일에 하루, 월요일만이라도 고기를 섭취하지 말자는 국제적인 캠페인이에요. 비틀즈의 멤버 폴 메카트니가 2009년 코펜하겐 기후변화토론회에서 제안하며 시작되었죠.


서울시는 2013년부터 시청 구내식당을 비롯한 41개의 공공기관 식당에서 '채식의 날'을 지정해 실시하고 있다는데요. 만약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일주일에 하루 채식을 실천한다면, 1년에 약 1억 마리가 넘는 동물이 도축되지 않아도 된답니다.


하루의 효과, 어마어마 하죠?



✅ 동물복지 인증

'동물복지 달걀'을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것 같아요. 요즘은 마트 매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익숙해졌죠. 또 그만큼 많은 분들이 동물복지 달걀로 소비를 전환하셨고요.


그런데 달걀 외 축산물에도 동물 복지 인증이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달걀에 비하여 덜 알려져 있고, 또 판매하는 곳도 적어 낯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최근에는 닭고기를 중심으로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간편식 제품들도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달걀 외의 동물복지 인증 축산물은 모르고 지나가셔도 될 것 같아요. 대체육 시장이 깜깜한 밤하늘의 혜성처럼 등장했기 때문이지요.

🌿 대체육 예찬

몇 년 사이 고기 대신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 시장이 활발해지고 있어요. 식물성 대체육은 콩, 밀, 버섯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활용해 고기의 맛과 식감을 재현하는데요. 지금은 마트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만두, 소시지, 햄, 불고기, 돈까스, 런천미트 등등. 직관적 이해를 위해 기존 제품들과 같은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모두 식물성입니다. 불고기나 만두를 좋아하시나요? 이제 참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 최초로 롯데리아가 식물성 패티를 사용한 ‘미라클 버거’를 출시한 게 2020년이었는데요. 비건 메뉴는 단종되기 쉬운데, 이 버거는 출시 이후 5년 넘게 꾸준히 판매 중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이처럼 대체육은 더 이상 낯선 선택지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식생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력하게 추천할 수 있는 이유! 콩 단백 제품 등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최근 나온 제품들은 맛이 비약적으로 개선되었답니다 🤗

🧡 어떤 실천에도 박수를

일주일 하루, 또는 하루 한 끼만 바꿔보는 작은 실천도 수많은 동물의 삶을 바꾸고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비건도 좋지만, 비건에 집착하진 않았으면 해요! 고민하고, 선택하고, 노력하려는 그 마음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나은 선택을 고민해주시는 님께 감사의 갈채를 보내요.🙌

이번 메일은 어떠셨나요?  좋았어요:D  아쉬워요:(

▪️충청남도의 말도 안되는 돼지농장건물 건설 계획을 접하고 민원제기할 곳이 없나 하던 차에, 동물자유연대에서 발빠르게 목소리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동물복지 개념이 전혀 없는 중국과의 기술 제휴라니, 앞으로도 꼭 충청남도 감시 부탁드립니다!

▪️공장식 축산이 더이상 확산(줄이는 것이 어렵다면)되지 않도록, 저같은 개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고기 섭취를 줄인다면? 수요가 줄어든다면? (안타깝게도 그게 너무 어려울 것 같아요. 주변을 봐도 다들 고기를 너무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ㅜㅜ) 식용 동물들이 조금이라도 덜 힘들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있을까요.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소, 닭, 돼지 같은 동물들에게 항상 죄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접하고 나면 채식을 해야겠다 싶다가도 선뜻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참 이중적이기도 한 것 같아요....그나마 동물복지 제품을 이용하는 걸로 대신하고 있는데 이러한 내용들이 지속적으로 알려져서 경각심을 깨우고 해결방법이 계속 논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님의 후원이 있다면 더 많은 활동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