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2일 (수)
오늘의 뉴스 요약

📌아침 8시 '빵 오픈런' F&B 전략
📌미국의 히트 3대 K-푸드는?
📌묶음상품이 낱개보다 비싸다?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브랜드 호감도 높이는 법
📌매주 옷 갈아입는 백화점
📌SNS에서 내 제품을 어떻게 팔 수 있을까?
출처: 한국경제
 

🍞아침 8시 '빵 오픈런'…롯데百 F&B 전략 통했다


롯데월드몰의 공격적인 식음료 사업 전략이 예상을 뛰어넘는 집객 효과를 보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석 달간 롯데월드몰의 1층 전체 매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가량 증가했다. 1층 런던베이글뮤지엄 매장이 개점한 후 소비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도 기대하는 효과 중 하나다. 노티드월드는 월 매출 10% 가량이 외국인 관광객으로부터 나온다
출처: 식품음료신문

🍗올해 미국 히트 3대 K-푸드는 ‘치킨·콘도그·김밥’


KATI에 따르면, 2023년 K-푸드의 해라고 해도 될 만큼 다양한 한국 식품이 미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것은 한국식 치킨으로, 프라이드와 양념 모두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치킨, 콘도그, 냉동김밥의 인기가 돋보인다.

✔️CNN에서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살아갈 수 없는 39가지 한국 음식"이라는 칼럼을 통해 치맥의 조합에 긍정적인 평을 남겼다
출처: 동아일보

🥡번들플레이션… “묶음상품이 낱개보다 비싸다니”


'묶음 상품이 더 싸다'는 상식이 통하지 않고 있다. 고물가에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사려고 묶음 상품을 골랐지만 계산해 보면 묶음 상품이 낱개 상품보다 더 비싼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가격은 그대로 두고 용량을 줄인 '슈링크플레이션', 주요 성분을 줄인 '스킴프플레이션'에 이어 묶음 상품을 더 비싸게 파는 '번들플레이션'이 비판받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단위 가격 표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출처: 인터비즈 블로그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고객이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을까?

브랜드 구축은 '인지도', '지지도'와 같은 측정 항목이 매출 혹은 영업이익과 같은 재무 성과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고,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오랜 기간 고전해왔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브랜드 자산을 측정할 수 있도록 지표를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자산의 종합지표, 브랜드와 수익 및 주주 가치 간의 연결성 확립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출처: 헤럴드경제

🛍️빅브랜드의 실종…‘숏폼 열풍’ 백화점도 매주 옷 갈아입습니다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소비도 파편화됐다. 대중적인 제품으로 대량으로 생산해 최대한 많은 채널에 유통시키는 전략이 더는 효과적이지 않다는 의미다 백화점은 '빅브랜드'가 탄생하기 어려운 시대에 맞춰 '숏폼'채널로 변신 중이다. 30대 이하 방문객도 눈의 띄게 늘었으며 구매고객 중 20·30대 비중이 75%에 달했다.

✔️소비 여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세대 비중이 높아지면서 비교적 낮은 객단가는 과제로 지목된다
✨F&B Insight
출처:  [HMR 마케팅 솔루션] 마이테이블 조성림 대표 강연 中

📱SNS에서 내 제품을 어떻게 팔 수 있을까?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때,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10년 전에는 주변 사람에게 좋은 제품을 추천 받거나 포털사이트 검색,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했다. 그렇다면 10년 후인 지금은 어떨까? 포털사이트로 검색해 상위 랭킹에 있는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고 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 장보기어플 등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찾아내 구매한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온라인의 여러 채널을 통해 구매할 수 있게 된 지금, 제품을 판매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에서 내 제품을 어떻게 팔 것인가?'이다.


① 커뮤니테이션 하려는 목적을 정해라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팔로워 or 구독자 증가, 직접적인 매출 향상. 위 세 가지 중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다. 만약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면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비슷한 분위기의 피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팔로워나 구독자 수 증가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정기적인 이벤트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② 장기적인 시간으로 브랜드 성격, 타겟, 고객에 맞는 톤앤매너를 선택하라

어떤 목적을 가지고 SNS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SNS의 톤앤매너 컨셉이 달라진다. 피드의 콘텐츠 중 2-3가지는 메인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브랜드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드를 보았을 때 어떤 브랜드인지 알아차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③ 롤모델이 되어 줄 SNS를 찾아라

효율적인 SNS 운영을 위해서는 다른 브랜드의 SNS를 서치해 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비슷한 제품을 파는 곳, 아예 다른 제품을 파는 곳, 내 브랜드 이미지와 비슷한 곳 등 다양한 곳의 SNS를 찾아봐야 한다. 단순 찾아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브랜드 SNS의 장단점을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SNS 운영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보러 가기
인사이트플랫폼 NEW PROGRAMS  👇
월간 식재료 12월 :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이란 무엇인가?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사례
▶외식업 관점에서 본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레귬'의 비전
▶비건 캐비어를 올린 호박씨 커스타드 시식

오프라인: 얼리버드 1만원 할인, 선착순 5명
실시간 온라인 Live: 기간한정 1만원 할인 (~12/1)
더 알아보기
월간 F&B 12월 : 콘텐츠

▶발견 -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의 탁월한 F&B 브랜드
▶발굴 - F&B 기획자들의 진정성 있는 이야기
▶편집 - 서사를 압축적으로 녹이는 제작 과정
▶공통점 - 독자가 호응하는 F&B 브랜드 이야기


오프라인: 얼리버드 2만원 할인, 선착순 8명
실시간 온라인 Live: 신청 가능
더 알아보기
인사이트플랫폼
info@insightplatform.co.kr
서울시 도산대로 11길 22 브론즈타워 6층, 02-545-762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