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의 팝업스토어
[MZ세끼/Vol.32]
여기 갔다오면..이거..사먹는거다..?
  출처: 이노션 인사이트 그룹

-PROLOG


"한정판 경험 팔아요"🎠

바야흐로 팝업스토어 전성시대가 되었고, 사람들은 인기 *팝업스토어에 가기 위해 n시간 웨이팅은 기본이 되었다. 특히나 계속해서 신제품이 나오는 식품업계에서는 이를 홍보하기 위해 팝업스토어에 열과 성을 다하는 것. 

팝업스토어가 유행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로 인해 모든 광고가 온라인에 집중되었고, 고객과 관련있는 모든 채널에 광고를 노출에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갔지만, 실질적으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기엔 약했다. 

코로나가 끝나가는 지금은 초개인화 사회로 관심사에 따라서 원하는 제품이 달라지며, 기존 광고로는 모든 대중을 타겟팅해서 구매까지 전환을 일으키긴 어려워졌다. 
따라서 팝업스토어로 제품을 직접 경험시켜주고, 이가 소비로 이어지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데 베이스가 된 것이다. 기존 온라인에서 일방향으로 이뤄진 소통형식에서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통해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이 되었다. 

오늘은 색다른 방법으로 이색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식품업계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팝업스토어: 기업이 한정된 기간 동안 특정 컨셉으로 브랜드를 전시하는 매장
🍪  오레오 '111주년 파티'
 오레오의 111주년 기념 팝업스토어가 성수동에서 열렸다. 1912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쿠키인 오레오 탄생 111주년과 세계 1위 비스킷 달성을 기념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고자 기획 되었다고 한다.
오레오의 '111번째 생일파티' 를 컨셉으로 오레오와 풍선들, 선물상자로 예쁘게 꾸며놓은 포토존을 마련하는가 하면, 인증샷을 남기기 좋아하는 MZ세대를 겨냥해 포토부스까지 마련하며 SNS 인증을 유도했다.
 오레오 제품 패키지와 오레오모형을 활용한 게임(대형 오래오젠가, 오레오 미니 골프)을 준비해 어린이와 부모님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고, 체험한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 진열해두어 구매로 연결되게 했다. 
이외에도 이색 체험(나만의 오레오 만들기 등)으로 오레오라는 브랜드를 경험하게 하며 제품을 홍보하고, 추억을 쌓게하며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후기 역시 "성대한 생일파티에 초대받아 갔다온 기분이었다"는 후기가 많았다. 컨셉과 재미가 확실했던 오레오의 팝업스토어.👏
☁️ 밀키스 구름 하우스
 롯데칠성음료가 최근 출시한 '밀키스제로'와 출시 34주년을 맞아 밀키스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밀키스의 부드러운 식감을 구름에 빗대어, "일상 속 기분 좋은 설렘이 가득한 밀키스 구름하우스" 컨셉으로 구름속에서 힐링하는 휴식공간으로 팝업스토어를 구성했다.
이 팝업스토어가 흥행한데에는 큰 귀로 하늘을 나는 산리오 캐릭터 "시나모롤"이 한 몫 했다고 할 수 있다. (시나모롤을 보기 위해 방문했다는 후기가 많다.)  '구름 같은 밀키스 거품'에 시나모롤이 더해져 폭신한 느낌을 잘 살렸다. 
  출처: 청년일보 
 뿐만아니라 밀키스처럼 부드러운 솜사탕을 직접 만드는 공간을 마련헀고, 구름 하우스에만 있는 밀키스로 만든 베이커리 등을 판매했다. 이를 먹으며 편안하게 구름 속에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밀키스 구름 하우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을 고객에게 선사했다.👍
🧺 2023 컬리 푸드페스타 
 마지막으로는 팝업스토어는 아니지만, 소셜 피드를 뜨겁게 달군 '2023 컬리 푸드 페스타'를 소개하려한다. 컬리가 주최하고 헤이조이스가 주관한 미식축제이다. 
 컬리 푸드 페스타는 한 끼 식사에도 나만의 취향을 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다양한 음식을 한 자리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축제이다. 특히 먹는 것 하나에서도 의미와 가치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불렀다.
 이번 페스타는 130개의 F&B 브랜드를 골고루 경험하며 내가 좋아하는 맛을 찾아보는 '취향찾기'의 장이었다. 단순 시식이 아닌, 고객들이 다양한 맛을 비교하며 각자 입맛에 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한 것이 포인트! 
  이번 페어를 통해 컬리는 온라인 서비스로만 존재했던 컬리의 철학과 가치를 오프라인에서 체험하게 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온라인에서 더 많은 구매를 끌어내게끔 만들었다.

-Epilogue

 오늘은 눈길을 끄는 식품업계의 팝업스토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팝업스토어는 더 이상 백화점 지하에 있는 간이 매장이 아니라, 주말에 웨이팅까지 하며 친구와 함께 찾아가는 공간, 즉 하나의 핫플레이스로서 위상이 높아지게 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주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들이 SNS를 통해 특별한 일상을 공유하는 현상이 짙어지며 앞으로 신제품이 출시 될 때 마다 더욱 더 재미난 공간과 체험을 만드는데 열과 성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재미난 식품 업의 팝업스토어 소식 곧 또 들고올게요! 😊
레터 재밌게 읽으셨나요!? 😉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레터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코멘트는 MZ세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주도 활기차게 보내시길 바라요! 💪
감사합니다.
MZ세끼 🍽
옹디터 : 052abc@naver.com
쑤디터 : rehsy0602@gmail.com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mz세끼 사무실에서
수신거부 Unsubscribe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