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번 트랙 l 2025.06.03

오늘은 드디어 21대 대통령 선거 본투표일입니다! 오후 8시까지 투표가 진행된 후, 내일 이 시간엔 새로운 대통령이 당선되어 있겠네요.


내란을 막아낸 직후의 선거임에도 구도가 아쉬웠습니다. 성소수자 인권 정책을 공약한 후보가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 외에는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유의미한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 믿으며, 세상을 바꾸는 한 표를 행사하기로 해요.

다다닫 메인트랙

본투표일, 아직도 우리가 새로운 민주주의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어요. 소개해드릴게요!


새 정부는 성소수자 인권을 보장하라!

아직 안 하신 분 있나요? 무지개행동에서 새 정부에 제안하는 21대 성소수자 인권 과제에 대해서 서명을 받고 있어요. 서명은 여기에서!

차별과 혐오가 돌아와 내란을 일으켰다. 차별금지법 제정 지금 당장!

차별금지법제정연대에서도 새로운 정부를 향해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차별과 혐오로 성장한 극우세력이 어떻게 민주주의와 사회를 망가뜨리는지 지난 겨울과 봄 생생하게 목격했죠. 새로운 민주주의는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기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에서 시작됩니다. 서명은 여기에서!

성소수자 혐오와 극우의 공모 관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무지개행동·차별금지법제정연대의 <극우리포트: 성소수자 혐오에서 내란옹호까지>를 참고하세요!

팔레스타인 학살을 멈추자. 전 지구적인 퀴어들의 연대를 모으자!

작년 6월 결성된 ‘퀴어팔레스타인연대QK48’에서 팔레스타인 해방을 위한 연대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가자 지구 전쟁 발발 후 국제사회의 규탄에도 이스라엘은 조직적인 팔레스타인인 집단학살을 멈추지 않고 있어요. 팔레스타인인 거주 지역을 봉쇄하고 구호물자를 차단했고, 무차별 살해지역을 선언하며 학살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런 모습을 가리기 위해 퀴어 친화적인 국가라고 스스로 표방(핑크워싱)하지만, 우리는 핑크워싱에 반대하며 팔레스타인의 해방과 퀴어 해방을 함께 이야기하자는 취지의 서명이에요. 서명은 이곳에서!


내일 본투표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21대 대선 본투표는 내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돼요. 내 투표소 찾기 통해 투표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가 발급하는, 생년월일과 사진이 포함된 증명서를 꼭 지참해야 합니다! 소중한 투표권 행사해요. 

이 주의 주목할 소식

영국 대법원 판결에 대한 박한희 변호사의 해설

일전에 영국 대법원이 영국 평등법상 성별을 정의하는 판결을 내린 소식을 전해드렸죠.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의 박한희 변호사가 이 판결의 의미를 해설했어요. 한국 언론에서는 영국 법원이 트랜스젠더 인권을 전면적으로 부정한 것처럼 묘사한 자극적인 기사가 많이 나왔는데요. 물론 성소수자에 무지하고 반인권적인 판결이지만, 영국이 반트랜스젠더적 논의를 공적으로 인정한 것처럼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기사를 확인해보세요!


루카 구아다니노 신작 ‘퀴어’, 6월 20일 국내 개봉 확정

영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Call Me by Your Name)'으로 전 세계 영화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루카 구아다니노 감독의 신작 영화 '퀴어(Queer)'가 오는 6월 20일 국내 개봉을 확정 지었어요. 이번 작품은 '007' 시리즈의 다니엘 크레이그와 '아우터뱅크스'의 드류 스타키가 주연을 맡아 기대를 모으고 있죠. 1950년대 멕시코를 배경으로, 다니엘 크레이그와 드류 스타키가 엮어가는 감각적이고 강렬한 이야기가 펼쳐진대요. 예고편은 여기서 볼 수 있답니다. 벌써 기대되네요. 두근두근 💗


국립국어원, 성소수자 수어 표현 한국수어누리사전 등재 약속

국립국어원이 '한국수어누리사전'에 성소수자 관련 수어를 포함하지 않아 논란이 있었어요. 농인 성소수자 단체들은 기존 사전 표현이 편견을 조장한다며 비판했고, 관련 표현 추가를 요구했죠. 이에 국립국어원은 내년부터 혐오·차별 표현 연구를 시작하고, 농인 성소수자 의견을 반영해 대체 표현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또, 2027년까지 성소수자 관련 표현을 사전에 정식 등재하겠다고 약속했어요. 한국농인LGBT+단체, 한농퀴는 환영하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했어요. 우리도 함께 모니터링 할게요! ✊


이화여대 ‘아트하우스 모모’ 한국퀴어영화제 대관 취소, 인권위 진정 제기

서울 이화여대 안에 있는 독립영화관 '아트하우스 모모'가 한국퀴어영화제 대관을 일방적으로 취소했어요. 이에 대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어요. 조직위는 3월부터 대관 협의를 시작했고, 4월 30일에 갑작스럽게 대관 불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어요. 학교 측은 기독교 창립 이념을 이유로 대관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조직위는 이를 표현의 자유 침해이자 혐오에 굴복한 결정으로 보고, 긴급구제 요청과 시민사회 연대 등 추가 대응을 예고했어요. 우리도 연대의 목소리 함께 낼게요. 👊


라이엇게임즈, ‘성소수자’ 제대로 번역한 자긍심의 달 공지!

‘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는 매년 6월 성소수자 자긍심의 달을 기념해왔어요. 하지만 영문 버전과 달리 한국어 버전 자긍심의 달 공지문에서는 성소수자를 지우는 일들이 있었죠. 다다닫 5번 트랙에서 전해드린 적 있어요. 그런데 올해에는 ‘성소수자’ 표현이 그대로 살아 있어서 화제가 됐어요.

이번 주 다다닫은 어땠나요?
이번 트랙에서 다룬 이슈에 대해 의견이 있다면 전달해주세요!
또, 다다닫을 통해 더 알고 싶은 소식과 정보도 알려주세요!
다움의 활동을 후원해주세요!
다움은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성의 가치를 확산하고 성소수자 인권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청년 활동가 단체입니다. 다움의 활동을 응원하신다면 후원을 부탁드려요!
다함께 다다닫!
다다닫을 구독해주세요! 이미 구독 중이시라구요?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분들에게 다다닫 구독을 추천해보시는 건 어때요?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
dawoom@dawoom-t4c.org
(04136) 서울시 마포구 대흥로20길 8 카리스장원빌딩 4층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