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주차(2024.06.05)   
쓰레기 소각장 굴뚝에서 우주실험...아산에 무중력 드롭타워 구축

 조선비즈  | 2024.06.03


아산 그린타워에 무중력 시험시설 구축

국내 우주 과학 실험 활성화 기대

바이오 실험실 위성 발사도 추진

우주실험 발사 지원 펀드도 등장

 

충남 아산에 무중력 환경을 재현하는 우주과학 연구시설이 들어섰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후속모델인 차세대발사체를 먼 우주로 보낼 재점화 연구는 물론 우주의학 실험도 가능해 한국 우주과학의 핵심 인프라로 발돋음할 것으로 보인다.

백승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지난달 23일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하나스퀘어에서 열린 한국마이크로중력학회에서 “충남 아산환경과학공원 그린타워에 120m 높이에서 자유낙하로 무중력 상황을 구현하는 드롭타워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탄소피크' 중국2년간 이산화탄소 2.6억톤 줄인다

아주경제  |  2024.05.30

中국무원 "탄소배출 감축 액션플랜 발표"

2년간 '車 5660만대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

지난해 '탄소피크'···7년 앞당겨 목표 달성?

3월 CO₂ 배출량 3%↓ 태양광·풍력 덕분

 

중국이 향후 2년간 이산화탄소 2억6000만톤을 감축하기로 했다. 세계 최대의 에너지 소비국이자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중국이 이미 '탄소 피크'에 도달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서다.

중국 국무원은 29일 이같은 구체적인 목표치를 담은 '2024~2025 에너지 절약 및 탄소 감축 액션플랜'을 발표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현지 언론이 30일 보도했다.

액션플랜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GDP 단위당 에너지 소비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지난해 대비 각각 2.5%, 3.9% 줄이기로 했다. 특히 중국은 올해와 내년 각각 중점 산업 분야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억3000만톤씩 감축해 2년간 모두 2억6000만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중국 이산화탄소 배출 총량의 약 2%에 상당하는 수준으로, 5660만대 차량이 1년간 내뿜는 배기가스에 상당하는 양이다.

포항 앞바다 '대왕고래' 사냥2260'검은 노다지' 11월 탐사 시작

뉴스1  | 2024.06.04

수면 2㎞ 아래 최대 140억배럴 추정, 2035년 상업생산 목표

관건은 시간·비용, 정부 "시추 성공 가능성 20%, 높은 수치“

 

동해 포항 앞바다 수심 2㎞ 심해에 140억 배럴이 매장돼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석유·가스전을 찾는 탐사 프로젝트명은 '대왕고래'다.

이는 정부와 한국석유공사가 해당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보안을 위해 석유·가스가 대량 매장됐을 가능성이 높은 가스전 후보지에 붙인 명칭이기도 하다.

4일 정부와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동해 8광구와 6-1광구 북부에 걸친 대왕고래 가스전 후보 해역에서 시추 탐사에 나선다.

시추는 긴 탐사공을 바닷속 해저 깊숙이 뚫어 실제 석유·가스가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커피 찌꺼기로 만든 스타벅스 쟁반국내 1'순환자원제품' 마크 붙는다

중앙일보  | 2024.06.03

커피 찌꺼기로 만든 스타벅스 쟁반이 국내 1호 순환자원사용제품 인증을 받는다. 3일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스타벅스 커피박(커피 찌꺼기) 트레이’ 등 품질 인증을 받은 순환자원 활용 제품에 대해 4일부터 순환자원사용제품 표시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순환자원사용제품 인증을 받으려면 순환자원이 제품 원료의 10% 이상 차지해야 한다. 순환자원은 폐기물이면서 유해성이 적고 자원으로써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스타벅스 커피박 트레이는 제품 제조 원료의 20%를 스타벅스 매장에서 쓰인 커피 찌꺼기로 만든 업사이클링 쟁반이다. 트레이 1개당 아메리카노 ‘톨(tall) 사이즈’ 12잔 분량의 커피박이 사용됐다.

전기차 시대 초입인데 폐배터리 시장 풀액셀

국민일보   | 2024.06.04

잔존 성능·추출 광물따라 값어치 ↑

재활용 시장 연평균 17% 성장 전망

ESS용 배터리 재사용 상용화 등

국내외 거점 두고 물류 경쟁력 갖춰

 

전기차 시대가 열리면서 폐배터리의 범람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폐배터리를 그대로 자연에 방출하면 사고나 환경오염이 불가피하지만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 폐배터리의 경제적 가치에 주목한 기업들은 폐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시장에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등록된 전 세계 전기차는1406만대로 전년 대비 33.4% 증가했다. 중국 업체뿐 아니라 메이저 완성차 기업들도 2000만~3000만원대 전기차를 내놓으면서 대중화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인공지능 폐기물 선별 솔루션, '알아서 척척’

전자신문 | 2024.06.03

제45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이 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사흘간 일정으로 열렸다. 로보원 부스에서 관람객이 3D 비전 인공지능(AI) 기반 폐기물 선별 솔루션을 살펴보고 있다.

엠파이어·하트랜드, ‘폐기물 to 수소’ 부지 개발위해 협력

가스신문  | 2024.06.03

가스월드에 따르면 엠파이어 다이버시파이드에너지와 하트랜드기술은 미국 에너지부의 애팔래치아 지역 청정 수소 허브(ARCH2)의 일환으로 웨스트버지니아항에 ‘폐기물 to 수소’ 부지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음식물 쓰레기를 재생 가능한 수소와 탄소로 전환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몇 가지 기술 단계가 있다.

첫째, 음식물 쓰레기는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고 소화시키는 혐기성 소화조에서 처리된다. 그리고 하트랜드의 헬리오스톰(HelioStorm)가스화기는 바이오가스를 처리하여 깨끗한 수소와 지속 가능한 탄소를 생산한다.

환경부-농식품부, 가축분뇨 바이오차 새가치 창출 ‘맞손’

에너지데일리 | 2024.06.04

가축분뇨 활용 ‘바이오차 에너지’ 친환경적 신산업 전환 업무협약

(주)에이치씨알, 열분해 바이오차 생산량은 하루 10톤 내달 생산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 에너지 확보의 중요한 대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가축분뇨 활용 바이오차 에너지를 친환경적 신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31일 충남 논산계룡축협자연순환농업센터에서 '가축분뇨의 환경친화적 관리 및 처리방식 다각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탄소중립 목표 실현이라는 국제사회 약속과 우리나라 에너지 자원화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서 뜻을 같이 했다.

현재 퇴비 ‧액비화 중심의 가축분뇨 처리 구조를 친환경적 신산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양 부처의 공통된 인식에서 비롯됐다.

"고순도의 수소 생산" 차세대 수전해 소재 개발

연합뉴스  | 2024.06.03

화학연구원 "해외 우수 소재보다 성능·내구성 뛰어나“

 

한국화학연구원은 해외 상용 소재 대비 성능과 내구성이 월등히 뛰어난 음이온 교환막 소재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현재 알카라인 수전해 기술과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이 상용화돼 있다.

알카라인 수전해 기술은 설비 비용이 저렴하고 기술적 성숙도가 높지만, 효율이 떨어지고 수소의 순도가 낮으며,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은 고가의 귀금속을 촉매로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분자구조 조절이 쉬운 폴리카바졸계 소재를 설계한 뒤 분자량을 높이는 기술을 적용해 음이온 교환막 소재를 개발했다.

REC가 뭐길래…고성군, 800억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포기

부산일보  | 2024.06.02

2019년 해양수산부 공모사업 선정

발전소 온배수 수열에너지 재활용

산자부, REC 가중치 ‘1.5→0’ 개정

“경제성 없다” 남동발전·사업자 백기

 

경남 고성군이 정부 공모 사업으로 유치한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이 착수 5년 만에 돌연 백지화됐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에 발목 잡힌 민간사업자가 끝내 백기를 들면서 800억 원 프로젝트가 한 순간에 없던 일이 돼 버렸다. ‘국비 준다니 일단 따내고 보자’는 묻지 마 공모의 민낯이 또 한 번 드러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2일 고성군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최근 경남도와 군이 요청한 고성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포기 신청을 승인했다. 군은 “사업비 증가로 민간사업자가 먼저 사업 포기 의사를 타진해 왔다”고 전했다.

주식회사 이이씨
newsletter@eecube.co.kr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 148번길 17,
군포IT밸리 A동 803, 80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