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가트너 Hype Cycle for Emerging Tech에 포함되다
IT 분야 리서치 & 컨설팅 기업 '가트너(Gartner)'가 지난 8월 10일 2022년판 이머징 테크 하이프 사이클을 발표했습니다. 만약 테크 쪽에 관심을 두신 구독자라면 이 그래프를 어디선가 한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많이 인용되는데, 특히 기업에서 신기술 기반의 사업을 논하는 보고서가 있다면 그 신기술이 얼마나 유망한 지 설명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사실 이 '하이프 사이클'은 그래프라기 보다는 그림입니다. 데이터나 로직에 기반하여 점들이 찍혀 있는 게 아니라 작성자의 인사이트를 반영한 것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MBTI가 전혀 과학적이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저희가 쓰는 이유와 마찬가지죠. 직관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때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2022년 판 하이프 사이클에 '메타버스'가 처음으로 포함되었습니다. 아직은 초기단계(Innovation Trigger)에 표시되어 있고 기술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려면 적어도 10년 이상이 걸릴 기술로 표시되었습니다. 가트너가 정의한 '메타버스'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현실의 융합으로 생성된 집합적인 3차원 가상 공유공간. 지속적이고 향상된 몰입 경험을 제공(a collective virtual 3D shared space, created by the convergence of virtually enhanced physical and digital reality. A metaverse is persistent, providing enhanced immersive experiences.)" 어렵지만 '3차원 인터넷'이라는 뜻을 표현한 것은 맞습니다. 메타버스가 하이프 사이클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었다는 건 이 단어가 금방 식어버릴 한철 유행어는 아니라는 뜻이긴 하지만, 동시에 메타버스가 지금 이미 와 있다고 주장하던 사람들에게는 '10년 뒤에나 완성될 기술'이라는 딱지가 그닥 달갑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사이클을 타고 '완성화 단계'에 진입했다고 그 기술이 대중화 된다는 걸 반드시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일례로 VR과 AR은 수년 간 하이프 사이클에 포함되어 있었고 몇 년 전 '졸업'을 했습니다. 즉 더 이상 이머징 테크는 아니게 되었다는 거죠. 하지만 아시다피시 여전히 대중화 되었다고는 할 수 없고, VR/AR(혹은 XR)이 '메타버스'라는 이름으로 다시 하이프 사이클 초기 단계에 재진입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것이랄까요. 

가트너는 이번 하이프 사이클에 소개된 기술들을 3가지 테마로 묶었습니다. 그 중 첫번째 테마가 '이머시브 경험의 진화/확장'입니다. 메타버스는 탈집중화된 정체성, 디지털 휴먼, 내부 노동시장, NFT, 수퍼앱, Web3와 함께 이 카테고리에 묶였습니다. 메타버스라는 특정 단어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대신, '이머시브 경험의 진화/확장'이라는 관점에서 여러 기술들이 뭉쳐지고 쓰임새가 늘어나고 있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이 트렌드는 점진적으로 꾸준히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가트너 홈페이지
VR 게임 '레드 매터 2'의 놀라운 퀘스트 최적화
지난 8월 19일, 스페인 게임 개발사 'Vertical Robot'이 '레드 매터 2'라는 VR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2018년 출시된 전작에 뒤이은 후속편으로 개발사는 출시 전부터 '모바일 VR 중 최고의 그래픽을 구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었는데, 그 말이 현실화 되는 듯한 분위기입니다. 출시 직후 공개된 업로드 VR의 비교영상은 레드 매터 2 퀘스트 버젼과 PC 버젼 상의 그래픽 차이가 거의 없음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퀘스트2 콘텐츠를 제작해 본 사람들이라면 이게 얼마나 어려운 과제인지 절감하기에 이 결과물은 더욱 충격적입니다. 분석에 따르면 개발사에서 직접 언리얼 엔진을 커스터마이징해서 최적화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언리얼에서 제공하지 않는 조명 관련 기능들을 직접 개선시켰다고 합니다. 

올해 메타 퀘스트2의 후속 모델 및 피코의 신제품 등 차세대 모바일(스탠드얼론) VR 기기가 출시될 예정이지만, 이미 공개된 스펙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의 일부 개선은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구동 플랫폼은 기존 XR2를 계속 유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새로 나올 모델이 '차세대'로서의 혁신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메타가 새로운 제품을 퀘스트3가 아닌 퀘스트2 프로라고 부르려는 이유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여전히 내년에도 퀘스트용 콘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최적화'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버티컬 로봇이 가진 최적화 노하우가 업계 전체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레드매터 2 퀘스트 2 vs. PCVR 비교영상 (동영상 출처 : Upload VR 유튜브 채널)
[업데이트] 우왁굳 왁타버스 고멤가요제 일정변경
지난 8월 12일자 뉴스레터에서 '고멤가요제'가 8월 21일 대단원의 막을 내릴 예정이라 했는데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는 9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멤가요제'에 관심이 생겨 최종결과가 궁금해져 검색해 보신 (저 같은) 분들이 있다면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에 너무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업데이트] 미드저니와 경쟁하는 또 다른 서비스 스테이블 디퓨전
바로 지난 호 뉴스레터에 소개드린 '미드저니' 관련 소식도 업데이트 해 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미드저니와 유사한 또 다른 이미지 생성앱이 공개된 것인데요. 바로 8월 22일 공개된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입니다. 이미 SNS 상에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한 결과물들이 공개되고, 미드저니/달리2 등과 비교한 내용도 소개되기 시작했는데요. 이 역시 놀랍습니다. 스테이디퓨전의 이미지 생성원리 및 결과물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드저니 vs. 달리 2 vs. 스테이블 디퓨전 생성 이미지 비교 (출처 : fabians.eth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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