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잎새통문 127호] 뉴스레터

국가기후 환경회의 권고안 – 미세먼지 ‘나쁨’일 때도 운동하는 게 더 좋다!
2019년 11월 11일, ‘미세먼지와 국민 건강’을 주제로 콘퍼런스가 열렸습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질병관리본부, 대한의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했는데요.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019.04.29에 설립된 대통령 직속 위원회입니다. 미세먼지 문제에 관해 범국가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주변 국가와의 협력 증진 방안을 마련하는데요. 주로 국민적 합의에 기반해 범국가적 대책을 제안하고, 미세먼지 국민행동 지침 등을 권고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활동을 합니다. 이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건강을 지키는 국민행동 권고’를 발표했습니다! 또,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9개에 대한 답변을 해 주었습니다.

[도시공원 일몰제] 한남근린공원 시민청원 심사 보류한 서울시 의회 결단 촉구 기자회견
한남공원은 걸어서 10분 안에 갈 수 있는 공원 하나 마련되지 않은 용산구 한남동 677-1에 위치한 도시공원의 부지로, 도시계획을 통해 지정된지는 이미 80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공원으로 조성되지 못한 채 남아있는 도시공원입니다. 도시공원은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설치된 최소한의 그린 인프라, 도시계획시설입니다. 그리고 한남동 677-1 일대는 주거 밀집 지역임과 동시에 강남과 강북을 잇는 환승 지역이라는 점에서 도시공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합니다. 한남공원이 온전한 도시민들의 쉼터로 조성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팩트체크] 자연분해 싱크대 거름망, 진짜 자연분해 되는 '친환경' 제품일까요?
요새 요런 제품 광고가 SNS에서 참 많이 뜨더라고요. '생분해' 제품이기 때문에 싱크대 배수구에 설치 후 음식물 쓰레기 봉지에 그대로 넣어 버려도 된다고 하는데요. 과연, 사실일까요?! 음식물쓰레기는 주로 퇴비화 방식과 사료 방식으로 재활용 됩니다. '자연분해'란 말이 두 가지 처리 방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아요.

폴킴, 기후변화 대응 시민운동에 1억원 기부 #기후위기비상행동
2019년 12월이 저물어갈 때, 가수 '폴킴'이 환경운동연합에 찾아왔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시민운동 기구인 기후위기 비상행동 관계자들과 직접 만나 기후변화 이슈에 우려를 함께 나누고 1억 원의 기금을 후원하기 위해서였어요. 올해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폴킴님의 후원과 응원에 힘입어 전국 교육 프로그램, 3월 14일 예정된 기후행동 대중 행사 등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과 전 지구적 기후행동을 위한 국제 연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의도에.. 국제무역항이요?!😬
여의도국제무역항은 지금으로 부터 10년 전, 정부의 한강르네상스 계획의 일환으로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여의도에서 해외를 오가는 대형 선박 운항을 위한 운하개발을 목표로 진행된 사업입니다. 운하 개발은 거센 비판과 함께 종료 되었지만 여의도 국제무역항 사업은 여전히 명확한 결론 없이 진행도 취소도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붉은 화염에 휩싸인 호주🔥
호주 산불로 인해 10억 마리의 야생동물이 희생되었으며, 최소 28명이 숨졌고, 서울 면적의 약 180배에 해당하는 땅이 잿더미로 변하며 2000채 이상의 주택이 소실되었습니다. 인간에 의한 기후변화가 이번 호주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가운데 이번호에서는 호주 대화재와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서울환경운동연합
seoul@kfem.or.kr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02-735-7088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