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잎새통문 129호] 뉴스레터

방사능 오염수 방류하는 일본 정부 규탄 기자회견
2월 14일, 오전 일본 대사관 근처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방사는 오염수를 방류하는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2월 10일 일본의 경제산업성 오염수 처리 대책 전문가 소위원회는 일본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처리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120만 톤에 달하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권고하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여러 핵종을 제거한 처리수는 해양에 방류해도 인체에 영향이 크지 않다고 주장하며 지속적으로 방출을 하려 합니다. 하지만 도쿄전력이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고독성 방사성 물질이 제거되지 못한 채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백혈병과 골수암을 일으키는 스트론튬이 기준치의 100배부터 20,000배 까지 포함된 오염수가 65,000톤이나 보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처리수', '트리튬수'는 모두 말만 다른 방사능 오염수입니다.

[기후위기서울행동] 서울 중심에서 기후위기를 외치다!
위기입니다 위기!🚨 우리는 멸종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변덕스러워지는 폭염과 한파, 잦아지는 태풍, 꺼지지 않는 산불, 사라져 가는 장마철과 사계절. 우리는 이미 기후변화의 한 가운데 들어와 있습니다. 지구 기온 상승 1.5도를 지키기 위해 남은 시간, 단 10년입니다. 지금이 아니면 내일은 없습니다. 기후위기, 지금 말하고, 당장 행동해야 합니다.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행동이 시작됩니다!

[에너지 진짜뉴스 Q&A] 석탄발전소, 꼭 줄여야하나요?
우리나라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 7위 국가입니다. 그 중 석탄발전소는 국내 온실가스 배출의 약 30%를 차지해 기후위기의 주범입니다. 석탄 발전소가 우리에게 얼마나 유해한지, 우리나라에 몇 개나 있는지, 석탄발전을 줄이면 전기 공급이 가능한지 함께 알아보아요!

"아이스팩 내용물을 그냥 배수구에 버려도 되는건가요?"
이래저래 자꾸만 냉동실에 쌓여가는 아이스팩. 포장은 비닐류라고 적혀있는데, 내용물은 뭐지?! 내용물이 그저 물은 아닌 거 같은데 배수구에 버려도 되나요? 도와줘요 쓰레기박사!
30년간 아무도 몰랐던 우리동네 방☢️
지난 1월 22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방사성 물질이 유출되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특히, 이번 사건을 통해 약 30년간 방사성 폐기물인 오염수가 외부로 유출되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이번호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 물질 유출사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남공원, 살려야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해서는 1인당 최소 9제곱미터 이상의 공원면적이 필요하다고 규정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1인당 7.6제곱미터에 이르는 수준이며, 올해 7월 1일 이후에는 이마저도 4제곱미터 수준으로 떨어질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도시공원일몰제 때문인데요. 이제는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도시공원일몰제, 그리고 해결되지 않는 예산 확보문제, 우리나라의 도시공원은 현재 어떤 위기에 처한 것일까요?
2020 제11회 온난화식목일
3월 28일 (토) 오후 2시 이촌한강공원
SOS ! 3.14 비상행동
3월 14일 (토) 오후 2시 서울시청광장

서울환경운동연합
seoul@kfem.or.kr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02-735-7088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