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잎새통문 126호] 뉴스레터
"한강을 흐르게 하라" 1인시위 돌입
한강 난개발 중단과 자연성회복을 촉구하는 11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해, 지난 해 12월 17일 출범한 한강신곡수중보철거시민행동(이하 신곡보시민행동)이 1월 8일부터 매일(평일) 오전 11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서울시청 본관 앞에서 신곡수중보 철거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습니다.
전국 72곳에서 흩뿌려진 2020새해 맞이 쓰레기
서울환경연합이 1월 1일부터 1월 3일까지 인터넷에 올라온 보도자료와 유튜브 동영상을 조사한 결과 전국 72곳에서 새해맞이 풍선 날리기 행사가 진행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풍선 날리기 행사는 조류 및 해양생물의 생존권 위협, 쓰레기 발생 및 미세플라스틱 오염원 증가 등 환경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풍선 날리기 뿐만 아니라 떡국을 함께 나눠주며 대량의 1회용 식기와 수저를 사용하고 있는 사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해를 맞는 방법이 지구와 환경을 위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할 때 입니다.
[불편해도 괜찮아] 플라스틱 아웃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기
6개월간 진행한 '불편해도 괜찮아' 프로젝트는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대안과 대체품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수록, 생분해 제품이라 하더라도 한번 쓰이면 버려질 제품이라 자원순환 측면에서는 좋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분해되는 조건도 까다롭고요. 그래서 한 번 사서 오래 쓸 수 있는 제품 리뷰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실제로 구입한 제품은 아직까지도 잘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일회용에 대한 생각이 아예 바뀌었어요. 지금은 일회용품을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면 죄책감이 들고… 지구에게 미안해지고… 쓰지 않겠다며 다짐합니다!
미세먼지를 걱정하던 학부모 미세먼지 해결사로!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의 김민수대표님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미세먼지를 걱정하던 학부모에서 이제는 미세먼지 해결사로 활약하고 있는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의 김민수 대표! 어떻게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었을까요? 
배에선 기름이 줄줄, 바다는 눈물이 줄줄
2007년 발생한 태안 기름 유출 사고로 아픔을 겪은지 12년이 지난 현재, 해상 기름 유출 사고는 줄어들었을까요? 대형사고 이후에도 국내외에서 해상 기름 유출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최근 발생한 해상 기름 유출 사고들과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성원전 폐쇄 확정! but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경북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에 위치한 월성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가동 37년만에 영원히 멈추게 되었습니다! 지난 24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월성1호기 운영변경허가 영구정지안건'을 위한 회의를 열었고, 그 결과 재적 위원 7명 가운데 영구정지 찬성 5명, 반대 2명으로 월성1호기 영구정지를 최종 의결했습니다. 
서울환경운동연합
seoul@kfem.or.kr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02-735-7088
수신거부 Unsubscribe